제품후기/체험단활동

네비게이션을 처음 구동하고 얼마나 쉬운 설정과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지 여부는 구매자에게 대단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칫 번거롭고, 시간을 많이 소요하게 될 경우 제품에 대한 애정이 떨어질 수 밖에 없으니까요. 2부에선 ‘파인드라이브 iQ 3D 7000v’가 어떤 형태로 첫 인상을 주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파인드라이브 iQ 3D 7000v를 처음 실행하면 기본 셋팅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네트워크 지원이 안되는 타사 네비게이션과 다르게 실시간으로 교통상황을 반영하는 리얼타임3D 및 스마트폰 콘트롤을 위해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WiFi'앱을 설치하란 안내가 나옵니다. 그래서 설치 해 보았으며, 이 앱의 설치 전까지의 모습을 영상으로 먼저 담았습니다.

 
 영상이 보이지 않을 땐 블로그원문을 참조 바랍니다. Naspire.blog.me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스마트 파인으로 검색하면 곧바로 '스마트 파인드라이브 WiFi' 앱이 나타납니다. 설치를 마치면 기본 화면이 등장하고 설정을 통해 옵션과 함께 네비게이션 연결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MB의 교통정보(TPEG, 안전운전 DATA)를 반영한 2D/3D맵이 있는데 굳이 WIFI까지 연결시켜야 하는 이유를 꼽자면 좀 더 실시간에 가까운 데이터로 사용자의 경로를 최적화 하기 위함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리얼타임3D상에선 서버상에 있는 최신 정보를 기반으로, 서버에서 검색결과를 네비게이션에 보내주기 때문에 맵 업데이트가 안된 상태이더라도 네비게이션에 없는 최신 경로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아직 까지 맵을와이파이로 업데이트 하는 기술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앱을 설치했다면 위 사진처럼 연결 가능한 휴대폰 혹은 AP를 지정해 네비게이션을 네트워크 상태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만으로도 핫스팟기능이 동작하게 되므로, 데이터 요금제가 무제한이 아닐 경우 사용량에 신경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용량 자체가 작으며, 화면에 사용량을 표시해주니 큰 문제는 아니지만 유저의 돈은 소중하니까요~ 일반적인 AP에도 당연히 문제 없이 연결됩니다만 계속해서 달려야 하는 차량의 특성상 핫스팟 혹은 에그 같은 모바일AP 성격의 장치가 권장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마트폰 연결과 기본 화면을 영상으로 담았으니 살펴보세요.

 
 영상이 보이지 않을 땐 블로그원문을 참조 바랍니다. Naspire.blog.me

 
짐작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앱은 단순히 WiFi연결 창구로서의 역할만 하는 게 아니라 네비게이션의 기본적인 콘트롤도 진행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목적지 검색은 기본이고, DMB, 뮤직, 최근목적지, 집으로, 음소거, 볼륨조절, 맵 확대/축소 등등이 그것입니다. 향후 사용자의 니즈와 회사의 정책에 따라 얼마든지 기능이 확장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이브 리모콘과 공존하게 될지 살아남을지는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실제 컨트롤 영상도 준비해 보았습니다.

 
영상이 보이지 않을 땐 블로그원문을 참조 바랍니다. Naspire.blog.me

 
리얼타임3D 때문에 설명이 길어졌는데, 위 화면은 영상에서도 확인하셨던 것처럼 메인화면을 가리키며 흡사 윈도우8의 타일메뉴를 연상시킬 만큼 간결합니다. 사용자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을 직관적으로 확인해 실행할 수 있으며 취향과 선호도에 따라 클래식2D, 리얼타임3D, 다이나믹3D 혹은 2D와 3D맵을 각각 분할해서 사용하는 등의 다양성을 제공합니다. DMB니 뮤직이니 차차 살펴보기로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설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메인화면에서 네비게이션 자체의 설정을 하는 것과, 맵에 들어가서 설정을 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일단 네비게이션의 설정 메뉴는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다양한 옵션들을 ‘네비게이션’, ‘무선네트워크’, ‘사용자’, ‘시스템’ 카테고리와 서브 카테고리로 설정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일단 ‘네비게이션’에선 소리와 화면밝기, 운전중에 DMB화면 대신 소리만 듣는 매립네비게이션과 같은 기능도 지정가능하고, 후방주차선 표시, 터치 조정, 전원 버튼으로 LCD를 끌지, 화면을 캡쳐할 지, TTS 사용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동글을 꽂았다면 무선네트워크 메뉴로 핫스팟과 AP를 연결하고 프로파일을 저장해 놓을 수 있으며, ‘사용자’섹션에선 실시간 교통정보 수신을(스마트퀵서비스) 어떤 걸 우선시 할 것인지, 시작화면 설정, 차량등록, TPEG인증(기본 인증된 상태로 출고0, 안심내비인증, 백업 및 복원을 지정하게 됩니다. 오래 동안 노우하우를 축적해 놓은 상태라 입맛에 맞게 상당히 많은 변화를 가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시스템은 버전상태와 함께 초기화 등을 지원합니다. 이제 타일인터페이스를 이용해 네비게이션의 기능을 활용하면 되지만 한 가지 더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 바로 업데이트죠.

 
기본설정도 끝났고 맵 업데이트도 살펴봅니다. 구매자 입장에선 이것 또한 귀찮고 번거로운 일이므로 얼마나 쉽고 간단하게 이뤄지는 지가 궁금할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전과 같이 간단하고 빠르지만, 여전히 메모리 카드를 빼고 옮기고 하는 이슈는 분명 존재합니다. WIFI가능한 SD카드를 사용하든지 아니면, 네트웍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개선되면 더더욱 사랑받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파인이지다운로드를 홈페이지를 통해 설치 한 뒤 SD리더키에 메모리를 넣으면 자동으로 기종을 인식해 업데이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전보다 안정성이 훨씬 더 향상되어 중간에 멈추는 일 같은 건 없어 하드에 설치하고 네비에 옮기는 등의 귀찮음은 사라졌습니다.

  
단계별 과정.

 
한가지 빼먹지 말고 눌러줘야 하는 게 있다면 상단의 통합코덱설치입니다. 사실상 영화를 네비에서 볼 일이 있겠냐만은 DIVX같은 포맷을 재생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16GB메모리 카드의 점유용량은 8.2GB이고 6.5GB를 사용할 수 있어 음악과 영상, 사진 등을 추가로 담을 수 있게 됩니다.

 
폴더와 파일들은 위 사진과 같은 배치로 이루어 지더군요.

 
평규 12~14MB/s의 속도를 가져 그리 빠른 메모리는 아닌데 실제로 네비게이션을 활용하는 데 문제는 전혀 없습니다.

 
 
복사 후 전원을 켜면 자체 업데이트가 시작됩니다.

 
그리곤 다시 메인화면이 나타나고..
Reviewed by 김동욱 / kaspire@paran.com / What’s Next?
파인드라이브 iQ 3D 7000v - 음성인식 네비게이션 개봉기 및 스펙소개

상품리뷰,iQ 3D 7000v,파인드라이브 iQ 3D 7000v,음성인식,네비게이션,개봉기,스펙,사양

 
향상된 버전을 확인 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후기를 이렇게 마무리 하게 되어 굉장히 아쉽게 생각합니다. 파인드라이브 iQ 3D 7000v네비게이션 이야 말로 차세대 기종으로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쾌적한 사용을 약속하기 때문에 추천해드릴 수 있다는 건 분명한 사실입니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