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후기/체험단활동

네비게이션/텔레매틱스 전문브랜드 파인드라이브

 
파인드라이브 Iq 3DV TPEG PART2

 
‘파인드라이브 Iq 3DV TPEG(이하 ‘3DV’)’는 현존하는 네비게이션 중 최강의 스펙을 갖추고 있으며 특허 받은 GPS기술과 100만단어 음성 인식, 듀얼맵, PIP, NIP 이 외 수 많은 특징들이 제조사의 오랜 기술력과 결합된 제품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3DV는 필자 처럼 2세대 제품을 사용하던 이들이 가진 신제품에 대한 막연한 선입견을 부셔버릴 네비게이션이자 현 시점에서 자동차의 안전하고 정확한 운전이 가능하게 만들 파트너로서 가장 믿을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제품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총 8부에 걸쳐 과연 얼마나 똑똑한지 실 사용사례 위주로 살펴보겠으니 기대해보자.
 
파인드라이브 Iq 3DV TPEG의 주요특징


 100만 단어 음성인식
실시간 무선 자동 업데이트(안전운행정보)
야마하가  튜닝한 오디오
네비게이션 최정상 CPU
가장 빠른 3D맵
GPS수신 15초
터보GPS5.0
평생 무료 TPEG(교통정보) 서비스
실용성이 높고 빼어난 디자인을 가진 리모콘


 

 

 
차량을 가진 이에겐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네비게이션, 이 문명의 이기는 우리를 보다 편하고 자유롭게 만들어 주었지만 대부분의 소비자가 아래와 같은 불편함을 감수하며 사용을 계속하고 있다. 길안내 기능만을 담당했던 1세대와 DMB의 결합을 2세대로 보았을 때 아무래도 2세대 이전 제품을 장착하신 분들에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들을 의미한다.
 
비록 모든 취약점을 열거한 건 아니나 어느 정도 공감하실 위와 같은 문제점들에도 불구하고, 새 제품으로의 전환을 쉽게 이루지 못하는 이유는 3D니 음성인식이니 하는 3세대가 가진 특징들이 허울에 지나지 않을까란 막연한 선입견 때문이기도 하고 우후죽순처럼 나타났다 사라졌던 수 많은 제조사 및 그릇된 정보와 판매가 낳은 불신감이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생각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오늘 살펴볼 ‘파인드라이브 Iq 3DV TPEG’에선 위와 같은 문제들이 나타나지 않는다.
 
‘‘파인드라이브 Iq 3DV TPEG(이하 ‘3DV’)’는 현존하는 네비게이션 중 최강의 스펙을 갖추고 있으며 특허 받은 GPS기술과 100만단어 음성 인식, 듀얼맵, PIP, NIP 이 외 수 많은 특징들이 제조사의 오랜 기술력과 결합된 제품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3DV는 필자 처럼 2세대 제품을 사용하던 이들이 가진 신제품에 대한 막연한 선입견을 부셔버릴 네비게이션이자  현 시점에서 자동차의 안전하고 정확한 운전이 가능하게 만들 파트너로서 가장 믿을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제품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총 8부에 걸쳐 과연 얼마나 똑똑한지 실 사용사례 위주로 살펴보겠으니 기대해보자.
 
파인드라이브 Iq 3DV TPEG의 주요특징


 

 


 
 
제품 수령 다음날, 일부러 ‘파인드라이브 Iq 3DV TPEG(이하 ‘3DV’)에 대한 스펙을 숙지 하지 않고 1부에서 진행했던 맵 업데이트만 마친 채 여행길에 올랐다. 새 네비게이션에 대해 무지한 상태에서 얼마만큼 사용하기 쉬운지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 첫번째 이유였고, 3DV를 염두해 두신 분들께 실 사용사례가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란 게 두 번째 이유였다.
 
설레는 마음을 안고 전원을 켜보니 양측에 숨겨져 있던 LED에 불이 들어오며 약 15초의 부팅시간이 소요된다. 윈도우 6.0CE를 기반 치곤 대단히 빠른 속도였는데 놀라운 사실은 이런 빠른 부팅보다 맵이 열림과 동시에 GPS가 연결되었단 음성안내가 출력되었단 점이다(평균 15초안에 위성정보를 취득).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은 빨라야 1~2분 어떨 땐 5분이상 지나도 반응이 없어 다시 껐다 켜야 비로소 수신이 가능하던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다. 이렇게 쾌적한 환경이 가능하게 된 이유는 파인드라이브가 특허 출원한 ‘터보 GPS 5.0’이란 기술이 적용되었기 때문으로 기기 자체가 가진 병렬 64채널 수신기와 더불어 DMB방송망을(KBS, MBC, SBS, MYTN)사용해 위성궤도정보를 동시에 수신하는 특성을 가져서다.
 
 
. GPS정보 보기 화면
그래서 ‘Turbo GPS 5.0’환경하에선 도심에서 빌딩숲을 지난다거나 고가도로 아래처럼 GPS신호수신이 어려운 음영지역에서도 끊김없는 연결이 가능하므로 운전자는 고민없이, 위험부담없이 오로지 운전에만 매진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여러가지 상황에 따른 변수가 존재하긴 하나(DMB수신이 가능한 지역과 아닌 지역, 2시간 이내 네비를 재 실행인지 아닌지 등등) 예측알고리즘의 적용과 기타 진보된 3세대 기술에 의해 2세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다. 게다가 대부분의 지역에서 DMB가 가능해졌다는 사실을 고려해 봤을 때 그리고 체감상으로 느낀 소감은 확연하게 차이가 날 만큼 항상 신속했다는 게 솔직한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아래는 DMB와 GPS수신이 불가능한 백화점 지하주차장에서 외부로 나왔을 때 얼마나 빨리 GPS수신 및 목적지 재탐색이 이뤄지는지를 알 수 있게 만드는 영상이니 감상하고 넘어가보자.

. 지하주차장에서 밖으로 나왔을 때의 상황, 5분이상 기다리거나 기기를 껐다켜는 스트레스는 이제 그만!!
 
터보GPS 5.0에 놀란 마음을 추스리고 나선, 어떻게 사용하는지도 모르면서 무작정 거치대와 리모콘을 썬바이져에 장착했다. 에어컨 바람나오는 곳 혹은 걸고 끼울 수만 있다면 어느 곳에나 편리하게 연결이 가능한 특성 답게 아무런 어려움 없이 말이다. 잘보면 큼직한 버튼 하나가 사용자 쪽으로 위치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버튼은 음성인식 기능(및 넘어가기)을 담당하며 음악을 듣던, 길안내를 받든 누르는 족족 음성인식 화면을 출력하게 만든다.
 
음성인식 기능은 다음 파트에서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고 리모콘의 반대편을 보면 돌아가기, 상하, 선택을 뜻하는 버튼들과 함께 음소거, 우리집, 회사, Navi, DMB 처럼 간단하고 명료한 기능들을 실행시킬 수 있게 되어 있는 걸 알 수 있다.
 
이제 목적지를 입력해야 하는 상황, 필자가 전에 사용하던 맵은 아XX비였고 또 그것이 진리인줄로() 믿고 자라온 것 치곤  ‘아틀란3D’는 처음으로 접한 지도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도착지의 검색과 선택 그리고 안내에 거침이 없었다. 우선, 친구가족을 태워야 해서 중간기착지인 오산으로 출발!
 
호기심이 생겨 안내화면에 나와 있는 비행기모양을 클랙해봤더니 ‘플라잉뷰’라고 불리우는 모드가 실행되어 현 지점부터 목적지까지의 길의 이동 과정을 비행기에서 바라보는 듯한 시점으로 프리뷰된다. 이전엔 고작 모의주행을 실행시킨다거나 전체 길을 축소된 화면으로 봐야하는 게 전부였던 것에 앞으로 남은 갈길을 미리 볼 수 있게 해주는 굉장히 편리한 특징이다. 이 플라잉뷰는 3DV가 가진 TPEG기능과 결합하여 목적지까지의 남은 구간의 지체 정보를 손쉽게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기도 하니 그저 놀라울 뿐이다.
 
역시 맵 파트에서 자세히 다뤄볼 예정이나 3D라고 해서 자신의 차량이 건물에 가려지지 않고 반투명 처리 되므로 구분이 쉽고 맵을 360도 돌린다든지 건물과 지명을 없애는 것이 쉽게 이뤄지는 등 편의성도 가득하다. 당연히 클래식 2D로도 볼 수 있으며 ‘다이나믹3D’, ‘프리미엄3D’, ‘듀얼맵’상에선 한쪽은 2D, 한쪽은 3D….등등 사용자가 지금 상상하는 것이 모두 이뤄진다고 보면 가장 맞는 설명이 될 것 같다.
 
아래는 주어진 경로를 벗어났을 때 얼마나 빨리 재탐색되는지를 나타내는 예제 영상이니 감상해보자.

. 복잡한 도시환경에서도 빠른 재탐색이 이뤄진다.
 
더불어 빠른 전환속도, 경로를 벗어날 경우 지체가 없는 재탐색, 음성안내의 위력에 더해 톨게이트, 지하차도 등을 만날 땐 상황에 맞게 화면이 변환되어 사용자가 인지하기 쉬운 것도 전에 사용하던 제품에선 찾아볼 수 없었던 강점. 또한 도시와 톨게이트를 넘을 때마다 해당 지역의 설명이 친절하게 나오는 점도 신기했는데, 예를 들어 성남으로 들어올 경우 ‘이곳은 번영과 풍요의 도시 성남입니다’라고 알려주게 되므로 지도를 눈으로 보지 않아도 어디 쯤에 진입했는지 파악하기가 용이하다.
 
가는날이 장날이라고 엄청나게 많은 비가 내렸지만 3DV는 분당에서부터 오산을 거쳐 충남 워터파크 목적지까지 아무런 문제 없이, 어긋남 없이 똑똑하고 빠르게 안내를 해냈다. 아무리 초보자라도 별다른 커스터마이징 없이 기본 구성만으로도 완벽한 길안내 도우미가 되어주는 것이 바로 3DV란 것이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기존에 사용중이던 2세대 제품에 비해 맵 시인성, 눈부심, 남은 거리 정확도, 위험구간, 과속방지구간, 속도표 등등 어느 것 하나 빠질 것 없이 정확하고 빠르게 안내하는 것이 인상적이었으며 이는 ‘터보 GPS 5.0’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네비 중 가장 빠른 CPU를 장착한 탓도 있다.
 
그렇다, 3DV엔 ARM11 630Mhz과 DSP 320Mhz 듀얼 CPU가 도입되어 950MHz의 속도로 길안내에 도움을 줄 뿐더러 멀티미디어를 원활하게 지원하고 있다는 것. 예전 제품을 사용했다면 한번이라도 등장했을 실행속도에 대한 언급이 단 한번도 없었던 점도 바로 이 때문이다. 다만, 아X폰을 사용하는 것처럼 완전하게 스무스한 느낌은 아니며 3D맵과 복잡한 다중 실행 환경에서도 원활한 변환과 사용이 가능할만큼 충분히 부드러운 구현을 이끌어 낸다.
 
목적지에 도착한 필자.
 
길 안내가 종료되었다는 메시지와 동시에 화면에는 평균연비, 연료소모, 속도, 거리 등이 표시된 주행정보 창이 떴는데 차종과 연비등을 미리 설정해 놓을 경우 그에 맞게 끔 계산되어 표시되므로 거리 및 기름소모량과 같은 민감한 정보를 알고 싶어 할 사용자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워터파크에서 신나게 물놀이를 마치고 시간이 남아 성능테스트도 계속할 겸 근처에 있는 만리포해수욕장으로 행선지를 돌렸다.


 
 
아마 정확한 길안내 못지 않게 중요하게 따지게 되는 네비게이션의 기능은 바로 과속방지구간에 대한 정보표시와 자연스러운 안내라고 생각한다. 3DV와 함께 떠난 첫 번째 여행 도중 과속카메라가 위치한 곳이 나타나면 카메라 까지의 남은 거리와 현재 속도를 알기 쉽게 오차없이 안내를 해주었을 뿐더러 사운드면에서도 만족스러웠다. 가끔 다른 사람 차량에 부착된 네비게이션에서 과속방지구간 경고 소리가 매우 거슬렸던 것과 달리 개인적으로 3DV는 소리가 거부감이 없어 좋았다(다른 소리로도 당연히 변경 가능함). 동영상으로 구경해 보자.

. 과속방지구간 영상
 
목적지에 가까워 오자 화면 오른쪽에 창이 하나 떠서 선택해봤더니 만리포해수욕장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출력된다. 2세대에선 목적지에만 잘 도착해도 다행이라고 생각했건만 지역과 톨게이트를 넘어갈 때 자동으로 알려주는 것도 모자라, 이젠 관광명소의 사진과 상세정보까지 표시해주니 3DV와 함께라면 여행이 더욱 즐거워질 수 밖에 없다.
 
비록 오락가락 하던 비에 많은 시간을 보내진 못했으나 워터파크에 잘 도착했던 것 만큼이나 아무런 문제 없이 빠르고 정확한 안내 덕에 오랜만에 바다구경을 할 수 있어 좋았다. 그나저나 무한도전 팀이 세웠다는 도서관은 어디에 있는겨
 
이제 서울로 돌아가야 할 시간, 계기판에 기름이 모자라단 표시가 나타났다. 필자는 또 한번 사전정보 없이 얼핏 3DV특징 중 하나로 기억하는 기름값 안내기능을 찾고자 이것저것 클릭해 곧 TPEG메뉴에서 유가정보검색을 찾을 수 있었다. 목록을 보니 고속도로로 빠지는 서산IC 근처에 가장 저렴하게 파는 주유소가 있어 목적지로 선택완료!(추후에 TPEG만 별도로 리뷰 예정)
 
유가정보검색을 하면서 필자는 두 가지가 궁금해졌는데 우선, ‘제공된 정보는 정확 할까’ 그리고 ‘주유소를 지정하기 전에 이미 목적지를 설정해 둔 상태였는데 주유소에 도착하면 다시 그 목적지로 자동으로 설정이 될까’ 라는 부분이 그것이었다.
 
 
결론적으로 주유소의 금액은 표시된 ‘1659원’이 아닌 ‘1699원’으로 판매를 하고 있어 오차가 발생했으나 지나쳐 온 다른 주유소들이 대부분 1720원대에 판매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 정도의 금액 절약 만으로도 상당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다(유가정보 정확도에 대해선 계속해서 언급해 나갈 것이다). 그러나 목적지인 주유소에 도착하자 원래 정해놓은 행선지는 자동으로 바뀌지 않았고 ‘최근 목적지’기능으로 다시 지정을 해야 했다. 파인드라이브에선 이런 점을 고려해 업데이트를 한다면 사용자가 좀 더 불편함 없이 쓸 수 있게 될 것이다.
 
수원에서 지인과 저녁을 맛있게 먹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은 이미 어둠이 깔려 있었으나 눈부심 방지패널이 장착된 3DV의 패널 덕분에 전혀 눈아프지 않게 길안내를 받을 수 있었던 점도 전에 사용하던 제품과 차별화되는 부분이었다. 비록 짧은 여행이었지만 3DV의 다양한 특징들을 어느 정도 알게되었을 것이라 생각하며 3부에선 ‘세계최초 100만 단어 대어휘 음성인식 엔진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니 기대해보자!

 

 
 

SPEC.SPEC.
 
What’s Next

 


[PART2]파인드라이브 iQ 3DV TPEG-여행기-3D와 음성인식이 최고의 사양과 결합한 네비게이션(iq3dv)

상품리뷰,파인드라이브,iQ 3DV TPEG,음성인식,네비게이션,네비,navigation,3d,finedrive,3dv,tpeg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