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후기/Laptop / Mobile


 

 
거추장스러운 선들을 하나라도 줄여보고자 무선인터넷을 선택했지만 생각만큼 속도가 나오지 않아 다시 유선으로 돌아왔던 기억, 한번쯤 경험해 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요즘은 이런 추억을 무색하게 만드는 새로운 무선전송 규격이 보편화되어 케이블 못지 않은 빠른 무선랜 환경이 가능해졌는데요. 오늘 소개할 블레스정보통신의 ZIO 1550NU모델은 150Mbps의 1T1R방식의 802.11n/g 무선랜카드로서 경쟁제품이 갖지못한 2dBi의 안테나로 전송률을 높인데다 편리한 연장 크레들 및 WPS버튼까지 탑재한 빼어난 제원이 특징입니다. 지금부터 함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랩탑의 무선랜 기능이 취약할 때도 안테나를 지닌 ZIO 1550NU가 유용합니다


 
 
구성품 중 눈에 돋보이는건 단연 ‘외장 안테나’와 ‘크래들’의 제공 여부 입니다. 고감도 2dBi 2.4Ghz Dipole외장형 안테나는 랜카드 자체만으로 데이터 전송을 하는 타사 제품보다 긴 송수신 거리와 빠른 전송률을 구현합니다. 게다가 SMA Type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안테나의 사양을 높여 장착가능한 점도 놓쳐선 안되는 부분입니다. 2m가 넘는 넉넉한 선 길이를 가진 ‘크래들’은 데스크탑 뒤편에 무선랜카드를 직접 고정함으로서 다른 USB포트를 간섭하게 되는 현상을 방지함은 물론이고 가장 중요한 역할인 무선 신호를 좀 더 안정적으로 잡기 위한 위치변경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미관상 예쁘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

 
요즘 출시되는 여느 무선랜카드와 같이 크기는 굉장히 작은 편이라 휴대와 설치가 가뿐합니다. 정면엔 지오로고 및 150M지원을 알리는 문구가 새겨져 있고 뒷면엔 제조국 및 모델명이 적힌 스티커가, 측면엔 WPS버튼이 달려 있는데, 이것은 일종의 빠른 연결 버튼으로서 WPS를 지원하는 랜카드와 공유기가 버튼 하나로 연결부터 보안까지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만들어 줍니다. 일반적으로 무선랜을 찾고, 암호를 집어넣고, 연결을 하고, 그제서야 무선 사용이 가능했던 것에 비하면 빠르고 편리한 사용이 가능해진다는 것입니다. 조금 있다 예제로서 사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USB보호캡은 스스로 관리하지 않으면 잊어버리기 쉽다는 건 그대로 입니다. 고무방식의 끈이 달려 있어 길게 뺄 수 있다든지 아니면 안테나 연결부 쪽에 고정될 수 있도록 하고 자연스럽게 안테나 연결이 가능하게 끔 디자인하면 좋지 않을까요?!
 
 
각설하고 2dBi 안테나를 결합하면 이런 모습이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는 안테나가 결합 된 랜카드를 노트북, 데스크탑 USB포트에 직접 꽂아서 사용 또는 사진처럼 크래들을 사용해 연장하여 쓸 수 있으며 AP의 위치와 랜카드 연결 모양에 따라 안테나를 안테나 각도를 90도, 150도, 180도 등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노트북에 바로 부착하면 이런 모습.

 
 
 
데스크탑 본체나 노트북에 랜카드를 연결한 다음 구성품에 포함된 시디를 사용하면 쉽게 설치를 마칠 수 있습니다. 오토런으로 실행된 화면에서 ‘프로그램 설치’를 선택한 다음 지시사항에 맞게 다음 버튼만 누르는 것으로 모든 준비가 완료되므로 초심자가 다가서기 쉽습니다.

  
설치 완료 후 트레이 아이콘에 추가된 위와 같은 모양의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전용 무선랜 설정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좌측은 이 프로그램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일반’탭의 모습으로서 현재 AP연결 상태 및 암호와 방식, SSID, 신호 감도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물론, AP에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두 번째 탭인 ‘프로필’에 AP를 등록해 놓을 경우 자동연결을 시도하기 때문에 일일이 접속하지 않아도 되니 편리해집니다.
 
아마도 가장 많이 사용될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 탭에선 1550NU무선 랜카드로 현재 주변에 검색되는 AP들의 목록과 신호세기 및 네트워크 인증 유무를 파악하게 됩니다.

 
최신 제품 답게 인증화면도 간단하고 명확하게 표현되어 있어 유용

 
이밖에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상태’ 창과… 
전송된 패킷 및 오류 유무 값을 파악하는 ‘통계’ 화면 모습

 
마지막으로 살펴볼 ‘Wi-Fi’보호에선 WPS와 관련된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지며 우선 AP에 PIN코드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과 나머지 하나는 누름 버튼 구성을 누르고 AP에 마련된 WPS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연결하는 방법이 그것입니다. 필자는 두 번째 방식으로 직접 시도해 보았습니다.


 
 
랜카드만 아무리 WPS를 외쳐봤자 소용 없는 일, WPS연결을 진행하기 위해선 우선 에니게이트 RG-5200A를 비롯한 WPS를 지원하는 공유기의 설정 메뉴에서 관련 옵션을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공유기 준비가 완료 되었다면 1550NU 본체 측면에 있는 WPS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AP검색을 시도한다고 메시지가 나오는데 이 때 공유기 뒤편에 마련된 WPS버튼을 누르면 별도의 암호를 집어 넣는 다거나 AP를 선택해서 접속하는 과정 없이도 보안이 걸린 무선랜 환경으로 랜카드와 AP가 연결됩니다. 번거로운 절차 없이 버튼 두 번 클릭으로 보안까지 적용되니 매우 간편합니다.

 


 
  
일반적인 가정 환경하에서의 속도 테스트엔 에니게이트 RG-5200A AP가 사용되었습니다. 300Mbps의 쌍방향 무선링크(2Tx-2Rx)와 5dBi안테나 2개가 장착되어 있어 150Mbps속도를 지닌 1550NU와의 궁합에 문제가 없습니다. KT광랜하에서 노트북 자체의 무선랜카드와의 지점 별 속도 비교를 실었습니다. 암호화 방식은 WPA-PSK(TKIP)입니다.

 
업무환경하에서의 속도 테스트엔 에니게이트 RG-5500A AP가 사용되었습니다. 300Mbps의 쌍방향 무선링크(3Tx-3Rx)와 5dBi안테나 3개가 장착되어 있어 150Mbps속도를 지닌 1550NU와의 궁합에 역시 문제가 없습니다. 20Mbps를 가진 전용선 하에서 데스크탑 유선속도와, 가장 가까운 AP와의 단순 속도 비교를 실었습니다. 암호화 방식은 WPA-PSK(TKIP)입니다.
 
AP가 802.11n을 지원하는 좋은 제품으로 사용해야 1550NU의 성능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벤치마크를 사용한 결과 값 입니다

1. 집 - AP와 같은 공간에서 측정
 
노트북에 내장된 제품도 802.11n을 지원하고 AP와 매우 가까워서 인지 두 제품간에 차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2. 집 - 건너 방에서 측정
 
건너 방으로 건너갔을 때부터 안테나의 위력이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업로드와 다운로드 둘 다 Bless ZIO 1550NU모델이 더 나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집 - 집 밖 차량안에서 측정
 
집 밖으로 나가자 반절로 떨어진 신호강도
 
그래도 확실히 안테나의 영향 때문인지 벤치마크 결과와 체감적인 성능은 지오 1550NU가 훨씬 더 돋보이는 것을 확인.

4. 회사 ? 똑같은 지점에서 내장 무선랜카드와 1550NU의 비교
 
벤치마크를 너무 맹신하진 마시고 전반적인 관점에서 안테나가 달린 모델이 내장 무선랜카드보다 퍼포먼스가 더 잘나온다는 사실만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데스크탑의 안정성과 속도가 높게 기록되긴 하지만 1550NU와 같은 802.11n을 지원하는 랜카드도 유선 못지 않는 퍼포먼스를 낼 수 있단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던 테스트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블레스정보통신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ZIO 1550NU 무선랜카드는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외장안테나, WPS, 편리한 사용법 등 장점을 두루 갖춘 모델입니다. 딱히 단점을 꼽지 못할 만큼 우수한 제원을 갖췄다고 생각하기에 이참에 1550NU를 만나 무선 생활이 좀 더 즐거워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사용기를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What’s Next?


상품리뷰,지오,ZIO,1550NU,무선랜카드,Wireless LAN,1T1R,150M,whatnext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