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후기/HDD / ODD


Seagate 500GB Momentus XT ST95005620AS
 

 

 PART3
 나만의 활용기 매우 쉬운 노트북 성능의 향상!

4GB의 NAND SLC 메모리가 500GB 7200RPM HDD(32M 버퍼 메모리)와 궁합을 이뤄 ‘가격/속도/용량’의 이슈를 해결하고자 제작된 차세대 HDD 모멘터스XT. 세 번째 파트에선 펌웨어 업그레이드 및 유용한 활용방안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살펴보시죠!
 
(*. 이번 모맨터스 XT제품은 30인의 전문가, 준 전문가들이 각자의 테마에 맞게 기사를 작성하였으므로 조금만 찾아보신다면 원하는 주제와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PART3-나만의 활용기, 노트북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라!

 
 

 펌웨어 업데이트로 성능 향상을 이루자!
느려터진 노트북 HDD를 교체하라

 모멘터스XT를 일반데스크탑에 장착해보기!
2.5인치 특성을 살린 외장하드로서의 활용!


http://seagate.custkb.com/seagate/crm/selfservice/search.jsp?DocId=215451&NewLang=en
9월7일 현재, 모멘터스XT의 펌웨어는 SD23버전이 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구입한 제품이 HD Tune 등을 사용하여 SD22임을 확인하셨다면 업데이트로 HDD의 안정성과 속도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그 방법은 매우 쉬운데 위 주소로 들어가 관련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고 몇 가지 선택과 재부팅 한번이면 완료됩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이 화면에서 ‘펌웨어 업데이트 진행 시작’에 체크를 하고 다음을 누르면 재부팅이 시작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HDD를 초기화 시키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마세요. ^^

 
그럼 부팅 과정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설치 완료후 정상적으로 윈도우 진입이 이뤄집니다. 만약, 이 방법으로 업데이트가 원활치 않을 땐 USB부팅을 통한 업데이트도 지원하니 참고해 주십시오.

 
HD Tune을 실행시켜 확인해보니 펌웨어 버전이 SD23으로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과 비교해 눈에 띄는 차이가 있다고 말씀 드리긴 어렵지만 아무래도 버전이 높다는 건 그 만큼의 기능 향상을 이뤄내는 경우가 대부분인 만큼 모멘터스 XT를 좀 더 쾌적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을 드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2부 게임 테스트를 마치고 필자는 랩탑에 모멘터스 XT를 설치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굉장히 빠르고 윤택한 작업과 게임 환경이 가능해졌음은 물론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필자와 같은 혜택을 누렸으면 하는 바램에서 HDD교체 작업과정을 담았으니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용자가 준비해야 할 것은 느려터진 HDD가 달린 노트북과 정전기 장갑, 드라이버 그리고 모멘터스 XT (250GB / 320GB / 5004GB)가 필요 합니다!

 
교체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한데, 우선 노트북의 전원을 종료시키고 측면이나 뒷면에 사진처럼 디스크 모양으로 새겨진 곳을 찾으십시오. 이곳에 바로 HDD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보통 커버 주변에 나사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드라이버를 통해 제거해 주신다음 HDD를 조심해서 꺼내시기 바랍니다. 만약 가이드가 있다면 탈착해서 모멘터스XT와 결합하시면 되고 가이드가 없다면 HDD만 밀어넣는 형식으로 장착해 주시면 그만입니다. 마지막으로 분해 역순으로 커버를 닫아주면 완료!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죠?!

 
컴퓨터의 전원을 켜 초기화면(바이오스)에서 HDD를 정상적으로 인식하는지 확인해주세요(Seagate Momentus XT 500GB ST95005620AS 라는 모델명이 표시됩니다). 이상이 없으시면 반절 이상 성공하신 거나 다름 없습니다. 인식을 못한다고 판단되었을 땐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다시 원래 HDD로 돌아가시는 게 현명합니다. 이제 바이오스내 부팅 순서를 ODD(CD/DVD-ROM)로 만드시고 윈도우7이나 XP를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3.5인치 베이에 2.5인치 HDD를 설치할 수 있게 도와주는 다양한 브라켓이 판매중
데스크탑에 2.5인치 HDD를 설치하고 싶어도 케이스가 별도의 지원을 하지 않는 한 마땅한 방법이 없는 게 사실입니다. 필자는 변환 브라켓으로 손쉽게 장착가능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입한 제품은 2.5인치 HDD혹은 80mm쿨링팬을 달아 사용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진 모델입니다.

 
 
나사 홈에 맞게 모멘터스XT를 놓고 고정시켜 주면 브라켓과 쉽게 결합이 됩니다. 3.5인치 베이에 들어갈 준비가 다 된 것이죠.

 
필자가 사용중인 PC케이스처럼 3.5인치 베이를 위한 별도의 가이드가 있으면 장착해서 밀어넣고 그런게 아닐 경우 일반적인 HDD장착 법과 동일하게 브라켓을 나사로 고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변환브라켓은 이처럼 매우 쉽고 또 안정적으로 모멘터스XT를 데스크탑에서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악세서리입니다.


 
 
제품의 명성이나 성능을 감안하면 모멘터스XT를 외장하드로 쓴다는 건 안타까운 일이지만, 2.5인치 HDD의 특성상 얇고 가벼워 휴대가 편리하므로 괜찮은 외장케이스 하나만 구입하실 경우 남부럽지 않은 모바일라이프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가방안에 쏙 넣고 필요한 데이터들을 가지고 다닌다면 꽤나 유용하겠죠?! 3부 활용기 편을 마치며 이제 최종 4부에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PART4에서 계속됩니다…
 


 
 
 
 
What’s Next?
상품리뷰,HDD,하드디스크,Seagate,Momentus,모멘터스,SSD,하이브리드HDD,씨게이트,하드교체,조립PC,게임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