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후기/체험단활동



 
 
디지털카메라가 보편화된 요즘, 충전지 방식의 카메라를 소유하신 분이라면 다들 에너루프(eneloop)를 애용하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만큼 안정성과 지구력이 수 많은 사람들에 의해 검증되었기도 하고 산요라는 브랜드가 주는 신뢰도 무시할 수 없는 장점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살펴볼 2010년 신형 에너루프 충전지는 환경친화적으로 제작된 니켈수소(Ni-MH) AA, AAA모델로서 저렴한 가격에 1000~1500회 이상의 재사용 능력, 낮은 자연방전율을 지녀 디지털 카메라를 비롯한 다양한 가전제품과의 환상의 호흡을 자랑합니다. 이제 더 이상 건전지를 그때그때 마다 사는 습관 대신 에러루프를 만나보세요.

 
안정적으로 지속가능한 대용량 충전지로 비용을 절감해 보세요!


 
 
필자가 에너루프를 처음 알게된 건 10년전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하면서부터 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저렴한 브랜드 제품에 손을 댔다 형편없는 성능에 이내 실망하고, 이 사람 저 사람 의견을 물어 만난 인연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현재 DSLR에 사용하는 제품은 1000mAh AA 8알인데(4알은 예비용) 오늘 살펴볼 AA전지의 경우 무려 2000mAh라는 무시무시한 용량을 자랑합니다. 세 가지 전지 모두 니켈수소(Ni-MH)방식이며 이는 리튬이온과 달리 완충완방(완전 충전, 완전 방전)으로 사용해야 수명도 오래가고 *메모리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조건이 붙지만, 요즘은 충전기 성능 향상과 배터리 성능이 개선되어 예전 만큼 체감적인 수명 & 성능 감소는 거의 없다고 봐도 좋습니다.
 
 메모리 효과란?
전지에 잔량이 남은 상태에서 충/방전을 반복했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줄어드는 현상.
 
먼저 살펴볼 AA패키지의 경우 본제품에 투명 플라스틱 처리를 가해 실물을 눈으로 확인할 있게 포장되어 있으며 과거의 일본 제품들과 달리 모두 한글로 인쇄되어 소비자가 특징들을 파악하기 용이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가격은  2000mAh 4알에 고작 1만원 초반대라 일반 알카라인 건전지의 1500개와 맞먹는 수명을 보여주는 것 치곤 대단히 저렴한 편입니다. 특히, 3년이 지나도 용량의 75%가 남아 있을 정도의 낮은 자연방전률은 반드시 체크하셔야 할 장점! 규격상 후레쉬, 콧털제거기, 시계 등등 수 많은 제품에서 활용이 가능하나 아무래도 대용량 답게 디지털 카메라와의 궁합이 가장 권장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AA형 역시 한글로 특징들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으며 1000회이상 반복사용이 가능하기에 비교적 작은 사이즈의 가전제품, 아이디어 상품 등에 폭넓게 응용할 수 있겠습니다. 가격은 1000mAh 4알에 5천원대라는 경이적인 수준이므로 ‘충전지는 가격이 비싸서 못쓰겠다’라는 말은 그만 접어도 될 듯 합니다.

 
에너루프(eneloop) 충전지는 전용 플라스틱 케이스 안에 담겨 있는 관계로 보관과 이동이 매우 용이합니다. 사실, 서랍장, 집안에 건전지 굴러다니는 것 만큼 정리안되고 신경쓰이는 게 또 없는데 그런 면에선 굉장히 편리하단 얘기죠. 사진 위쪽에 보이는 건 Ni-MH AA, AAA 전용 충전기로서 충전지와 함께 실물을 좀 더 가까이서 살펴보겠습니다.

 
흰색 바디에 에너루프 로고가 새겨진 간결하고 산뜻한 외형은 시각적으로 만족감을 선사합니다. 로고 뒤편으론 중요한 +, - 표시와 함께 주의사항과 스펙이 충실하게 기제된 전형적인 모습을 갖추고 있구요. 오늘은 에너루프 신형 니켈수소 전지가 주인공인 날이지만 좀 더 저렴하고 합리적인 에너루프 라이트모델(맨 좌측)도 알아두시면 유용할 것입니다. 가격이 에너루프전지 절반 정도라 부담이 없고 무게는 체감될 만큼 덜 나가 평균적으로 4알씩 들어가는 DSLR을 가볍게 또 지속시간 면에선 출사에 문제가 없는 수준으로 만들어 주니까요. 에너루프라이트 4알이면 4000mAh인데(오늘 다루는 에너루프는 무려 8000mAh!!) 평균적으로 전용배터리가 900~1500mAh라는 걸 감안하면 라이트모델이라고 해서 용량이 작다는 오해는 금물입니다. ^^

 
체험단 진행에 포함된 산요 니켈수소(Ni-MH) 전용충전기의 장점이라면 과충전 방지회로가 장착되어 최대 16시간 후엔 충전기에 전원을 자동으로 차단해 과충전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며 단점은 충전이 완전하게 완료되었는지 확인할 길이 없다는 점이겠습니다.

 
전면엔 산요로고와 함께 상태표시 등 그리고 그 아래로 건전지 장착부가 마련된 구조 입니다. 2A와 3A를 모두 장착가능한 구조임을 알 수 있습니다.

 
AA와 AAA사이즈를 동시에 4알씩 충전할 수 있으며 사진과 같이 혼용하거나 1개만 충전해선 안됩니다.

 
AA와 AAA를 각각 충전하고 있는 모습, 완전방전 후 이런 식으로 충전해서 1000~1500회 이상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여유가 되신다면 충전기를 별도로 구입해서 활용하시는 것이 에너루프를 좀 더 오래 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국산 제품인 마하충전기는 완방/완충 기능과 함께 충전이 유무까지 확인 할 수 있어 대단히 편리하니까요. 그럼 2부에서 뵙겠습니다.
PART2로 이어집니다…
 
What’s Next?


상품리뷰, 산요, 에너루프, sanyo, eneloop, 니켈수소, ni-mh, 충전지, 충전기, 건전지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