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후기/체험단활동

두 개의 심장, 파인디지털 파인드라이브 IQ-T

 
네비게이션을 새롭게 정의하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고집스럽게 지켜오던 윈도우 대신 안드로이드OS를 채택하는가 하면, 2Ghz란 무지막지한 스피드를 내세운 제품까지 등장한 것처럼 말이다. 오늘 소개할 모델 또한 같은 맥락의 혁신을 추구한 차세대 네비게이션으로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맵 두개를 동시에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바로 파인디지털 파인드라이브(FINE DIGITAL FINEDRIVE) IQ-T가 그 주인공. 소비자 입장에선 인지도와 성능이 최상급이라고 평가받는 아틀란3D(Atlan 3D)와 실시간 길안내에 강한 것으로 알려진 SK 티맵(T MAP-여기선 온라인2D라 부른다)을 한 제품으로 사용할 수 있어, 네비게이션의 본분인 ‘길찾기’에 커다란 도움이 되겠다. 이로 인해 편의성이 높아지고 시간절약 효과를 갖게되는 건 두말하면 잔소리.

 
각각의 맵은 실시간 교통정보 상황을 반영해 경로를 짤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나 방법론 적으로 다른 방식을 고수한다. 즉, 평생무료 TPEG기능을 바탕으로 길을 찾느냐(DMB음영지역에선 취약, 요금무료), 혹은 스마트폰과 연동해(블루투스 기반의 테더링-Tethering, 데이터요금부과) 3G망을 활용한 실시간 교통정보를 전송받아 길을 찾느냐의 차이를 갖는다. 경험상 훌륭한 조력자로 쏠쏠한 활약을 해주던 TPEG보다, 차가 밀리는 시간대에 온라인2D를(T맵)활용하여 목적지에 제시간에 도착한 적이 더 많았을 만큼 그 가치는 빼어나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다양성과 성능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파인드라이브(FINE DIGITAL FINEDRIVE) IQT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PART1 ~ 4에 걸쳐 이야기를 다룰 예정이니 참고하도록!


듀얼코어(800MHz+630MHz)
아틀란 3D맵+온라인 2D(SK티맵)
7인치
800x480
UBlox6+Turbo GPS6.0
지상파DMB
화면분할 지원
멀티태스킹
유가정보
동영상재생
오디오재생
무선업데이트
AV입력, 후방 카메라자동인식
리모콘
노래방
이미지뷰어
TPEG평생무료
바타입DMB
안테나
NAND Flash 128MB
6W 스피커
(3W+1.5W*2)
400g
눈부심 방지 터치패널
2011년 4월
생산

PART1
 구성품 및 외형특징
PART2
 쉬운 업데이트와 보완된 설치과정
PART3
 온라인2D 이렇게나 쉽고 유용!
PART4
 아틀란3D 장점과 기타기능들
 
 
네비게이션을 구매한 다음 가장 먼저 해야할 일, 바로 업데이트다. 기계치인 소비자 입장에선 상당히 껄끄러울 수 밖에 없는(?) 이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네비게이션의 가치가 결정되기도 할만큼 중요한 요소다. 다행스럽게도 파인디지털 제품은 쉽고 간편한 업데이트를 자랑하며 그 동안 역할을 제 역할을 수행해왔던 '파인데스크탑 서비스' 대신, 이젠 더욱 빠르고 강력해진 '이지(ez) 다운로더'를 사용해 업데이트를 수행하게 된다. 다만, 이지 다운로더는 T-MAP까진 자동으로 업데이트 시켜주지 않는 것이 단점인데(앞으로 포함될지 장담할 순 없는 상황), 다시 말해 사용자가 티맵을 최신으로 유지하기 위해선 직접 파일을 다운받아 USB메모리에 카피를 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선 차차 다뤄보기로 하겠으며 1부에서 언급한대로 FINEDRIVE ATLAN 3D맵은 SD메모리에, 온라인2D(SK T MAP)는 USB포트 외장메모리에 담겨져 있다.

 
  
SD메모리는 구성품 중 하나인 리더기를 사용, 혹은 필자처럼 카드리더기를 활용하도록 하고 USB메모리는 일반 USB포트에 꽂으면 준비가 완료된다. 아틀란3D맵의 용량은 전체 7.52GB중 6.25GB를 사용해 1GB초반의 용량이 남아 있고 티맵은 4GB중 788MB 공간이 비어있는 상태로서(6월4일 최신 업데이트 기준), 영상자료에 목숨을 걸지 않는 이상 즐겨듣는 음악 정도는 충분히 담을수 있는 수준이다.
 
 
파인데스크탑보다 훨씬 편리해진 이지(ez)다운로더로 아틀란3D(Atlan3D)맵을 업데이트 받는 방법을 먼저 살펴보겠다. IQ-T가 얼마나 사용하기 편한 네비게이션인지 가늠하게 될 내용이다.

 
홈페이지 가입 후 프로그램 다운로드
    
경로지정 및 설치과정
 
 
설치 후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니 경고창이 팝업되었다. 제품등록을 미리하지 않았더라도 걱정할 게 없는 게 이처럼 알아서 판단해 연결을 시켜주기 때문.

 
모델 선택과 제품에 나와 있는 번호를 입력하면 등록 과정 완료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다운로더 화면으로 돌아오면 자동으로 모델명을 검색해 표시를 해주니 사용자가 해야 할일은 오직 하단에 마련된 ‘지도 업데이트 시작’버튼을 누르는 일 뿐이다. 네트워크 사정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겠지만 KT광랜을 기준으로 전체업데이트에 약 29분정도가 소요되었다.

 
진행 상황이 실시간으로 표시됨
 
완료 후 메모리를 분리해 네비게이션에 장착하면 업데이트 끝!
 
 
T MAP의 업데이트는 수동방식이라 과정이 살짝 귀찮을 뿐 그 방법자체는 쉽다. 우선 홈페이지 tmapnavi.com에 가입하여 인증과정을 거쳐야 하며, 이 때 앞선 과정에서 필요했던 제품스티커 시리얼과 네비게이션의 ‘메인화면->시스템정보’에 나타난 무선서비스 번호가 필요하게 된다.

 
바로 저(화살표) 번호가 필요함
 
Navi 단말 S/N항목에-> 제품 시리얼을, 블루투스 add에는-> 방금 적은 무선서비스 번호를 기입
(필자가 사진을 잘못 캡쳐)
 
제품인증이 완료되면 맵 업데이트 버튼 선택
 
업데이트는 총 4개의 구분으로 나뉘어지며 이를 모두 사용자의 PC에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이후 특정 폴더에 압축을 풀고 T맵이 담긴 USB메모리를 연결해 폴더에 맞게 복사를 하는 것으로 업데이트를 완료할 수 있다.

 
T MAP 폴더 구조는 위처럼 이루어져 있는데 탐색기 두 개를 열어 아래 이미지처럼 계단식으로 배열한 뒤 ‘설치방법보기’에 나와 있는 대로 복사하면 편리하다. 가장 용량이 큰 맵이 먼저 복사되어야 하고(4G메모리 기준으로는 용량이 부족해 기존 폴더를 지우고 카피하게 됨) 실행파일을 덮어씌우는 등의 순서를 지키는 것 외에 주의할 사항은 없다.

 
물론, 이 같은 방식이 아무리 쉽다한들 아틀란3D의 그것에 비해 번거로운 게 사실이니, 다양한 사용자층의 입장을 고려해 조속히 자동업데이트가 준비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가능하다면 이지(ez)다운로더에 통합되면 더욱 좋고 말이다. 어쨌든 모든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복사했다면 이제 네비게이션을 활용할 준비가 완료된 것이다. 운행을 위해 차량에 장착하는 일. 이것도 쉬울까?!
 
 
필자는 차량 중앙 유리 부근에 장착을 하기로 하였으며 먼저 마른 수건으로 장착부위를 잘 딱고 제품에 붙은 비닐을 떼냈다.

 
사진으로 그 느낌이 전달될지 모르겠으나 유리와 맞닿을 저 흡착면이 찐득찐득한 느낌의 고무공을 연상시키는 재질로 이루어졌다. 바로 겔패드라 불리우는 소재로서 타사는 물론 이전 파인드라이브 시리즈보다 진일보한 한번 붙으면 떨어질 줄 모를 정도로 강화된 흡착력이 자랑거리다.

 
홈에 맞게 끼우는 것으로 IQ-T와 거치대를 결착시킴
 
사용자는 자신의 시선에 맞게 좌우상하로 화면 위치를 조정할 수 있으며 각도가 살짝 기울어진 상태에서 마져 유들있게 방향을 잡도록 되어 있어 사용에 부족함은 느껴지지 않는다.

 
흡착판 손잡이가 마련되 IQT를 떼어낼 때 요긴하게 사용된다.
 
유리에 부착한 뒤 흡착판 고정레버를 조절하는 일은 필수! 자 이제 설치는 완료 되었으니.. 전원과 TV수신용 바를 연결할 차례가 남았다.

 
이전보다 몰라보게 예뻐진 시거잭 어댑터는 적은 공간을 차지함은 물론 시각적으로도 만족감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 이전 번들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래 사진을 참고해보자.

 
 
첫 대면을 위해 전원을 넣자 사진처럼 새 OS설치과정이 자동으로 진행되며 이내 메인화면이 등장했다.

 

초기화면이 몬스터 등에서 보았던 타일 방식으로 되어있고 무려 3페이지에 걸쳐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직관적인 이미지와 한글설명까지 함께 하므로 기능선택에 어려움은 없으며 실시간 날씨와 시간까지 표시되니 운전자입장에선 더할 나위 없는 구조이다. 그런데 이 메뉴에서 주목할만한 건 따로 있는데, 이 제품의 특징이기도 한 SK T-MAP을 실행시킬 수 있는 ‘온라인2D’ 버튼과 티맵에 실시간 교통정보를 3G망으로 데이터 전송하기 위한 ‘스마트폰(휴대폰) 등록’이 그것. 만약, 인증을 하지 않으면 실시간 교통정보 없이 일반 길안내를 받게되는 형식이며 호환가능한 휴대폰은 tmapnavi.com홈페이지에 나와있다. 아이폰, 갤럭시, 일반폰을 포함해 상당히 다양한 모델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앱이란 변수 그리고 데이터전송기능과 블루투스를 고려해야 하니 구매를 염두해 두었을 경우 미리 자신의 휴대폰 제원이 맞는지 확인하는게 좋다. 참고로 필자가 3부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던 폰은 모토롤라 아트릭스(Atrix)다.
 
해상도는 800*480 그리고 1.43Ghz에 이르는 빠른 처리속도 덕분에[듀얼코어(800MHz+630MHz)] 화면의 쾌적함과 체감 빠르기는 상당한 수준. 듀얼맵 구성이랄지 화면분할과 같은 네비게이션 적인 특징들은 3부에서부터 다루려고 하니 기대해보자.

 
 
거치를 완료하고 차량 밖에서 바라본 사진. 필자는 외부 안테나 포트에 바안테나를 연결하여 사진처럼 차량 앞 유리밑에 위치를 시켜보았는데 구성품으로 함께 포함된 선고정 스티커를 활용하면 보다 깔끔한 선배치가 가능해진다. 여담이지만 다음달에 새차를 뽑을 예정이라 대충 배치했다. 양해를…

 
3부에서 계속됩니다…
 

[PART2/파인드라이브 IQ-T(IQT)] 티맵(T MAP)과 아틀란3D(ATLAN3D)의 쉬운업데이트와 보완된설치과정 추천네비게이션


제품리뷰,상품리뷰,파인드라이브 IQT,IQ-T,티맵,T MAP,아틀란3D,ATLAN3D,네비게이션,업데이트


 
Reviewed by 김동욱 /
kaspire@paran.com / What’s Next?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