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후기/HDD / ODD


기본적인 컨셉과 펌웨어 업데이트를 다룬 1주차에 이어 2주차에선 외관 및 USB 3.0 인터페이스를 가진 시게이트 고플렉스 새틀라이트(Seagate GoFlex Satellite, 500G)의 외관과 퍼포먼스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무선으로 영상을 보고, 음악을 듣고, 사진을 보는 이야기가 3주차부터 이어지므로 참조 부탁드릴께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기본구성품에 별도의 파우치를 제공하지 않는 아쉬움을 제외하면(스크래치 우려), 고광택의 블랙 바디를 기반으로 테두리를 실버처리한 외관은 눈이 즐거울 만큼 세련된 자태를 자랑합니다. 배터리가 포함되었음에도 두께가 있다고 느껴지지도 않을 만큼 얇고 슬림하다는 것도 강점. 이제 것 어떤 외장하드에서도 지원하지 않았던 무선기능을 가지다보니 WiFi 와 전원(충전상태)의 두 개의 LED가 채택되었고, 전면을 기준으로 좌측엔 전원버튼이, 우측엔 DC-IN입력부가 마련되었습니다. PC와의 연결은 USB 3.0모듈을 통해 사진처럼 장착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 형식입니다.

 
물론, USB3.0 모듈을 달지 않았을 땐 이처럼 커버를 사용해 포트 노출을 막고 길이를 줄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출시된 500GB모델은 700MB영화 650여개, 혹은 5MB파일 음악 93100여개, 또는 2MB 사진 232750개를 저장할 수 있는 충분한 사이즈며, 추후 용량이 다른 버전이 등장 할 가능성을 배재할 순 없습니다.

 
기본 폴더 구조.

 
포켓에 쏙 들어가는 아담한 사이즈라 가방에 넣고 다니며 사용하기 아주 좋으며, 특정한 상황을 제외하곤 HDD를꺼낼 일이 없으니 분실위험도 그만큼 줄어든다 할 수 있을 것입니다.

 
 
USB 3.0 새틀라이트 / 2.0 히타치외장하드 그리고 SATA3 기반 SEAGATE HDD와의 퍼포먼스 차이를 확인해본 결과입니다. 고플렉스는 외장 HDD임에도 불구하고 Burst Rate랄지 평균 전송률이 상당히 우수한 걸 알 수 있고,  USB2.0에 비해서도 괄목할만한 성능 향상폭을 기록합니다.

 
GoFlexSatellite USB3.0

 
Hitachi 1TB USB 2.0

 
Seagate 1TB SATA3

 
 
8.72GB, 7656개 파일, 750개의 폴더를 복사하는 시간을 USB 2.0인터페이스 기반 히타치 외장하드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고플렉스 새틀라이트가 복사하는데 걸린 시간은 191초, 282초의 히타치 외장하드에 비해 무려 91초의 시간 단축 효과를 보여줍니다. 바쁘고, 빠른 처리가 요하며, 무엇보다 기다리기 싫어하는 분들에게 새틀라이트를 선택 해야할 이유가 또 있는 것입니다.

 

3부에서 뵙겠습니다..
 

 
 
Reviewed by 김동욱 / kaspire@paran.com / What’s Next?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