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후기/Power Supply


*. 아래 글은 이미지를 뺀 텍스트 입니다. 기사는 위의 이미지를 통해 감상하시면 됩니다.
 
디자인.글.편집 전문 리뷰어 김동욱
리뷰문의 : kaspire@paran.com
개인블로그 : http://whatnext.tistory.com
이 리뷰는 1600*1200 이상의 해상도에서 가장 이상적으로 보입니다.
건강하고 오래쓰는 PC를 만들기 위해선 파워만큼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자칫 밑도 끝도 없이 싸기만 한 모델을 장착한 죄로(?), 결국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정도의 손해를 감수해야 할 상황이 올 수도 있어서다. 오늘 다룰 내츄럴 윈드 제품은 케이스와 파워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가진 NCTOP의 제품으로서 500W정격 출력과 함께 정숙한 120mm쿨러, PCI-E 6핀, 8핀 서버용 보조 전원, S-ATA 4개 등 준수한 시스템을 꾸리기에 무리가 없는 사양을 갖추었다.

 
NCTOP의 일반, M-ATX규격 등 다양한 파워 제품군들
WHAT NEXT?
 
친환경 제품 인증 ROHS, ATX 12V V2.2규격 충족, 120mm쿨러 등, 부족함이 없는 스펙
 
NCTOP은 원조 250mm팬 쿨러 케이스를 가진 제조사 이자 다양한 미디어로부터 수상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SPEC.
품명 NCTOP NATURAL WIND V2.2 500W
제조원 NCTOP
제조연월 2009년 01월
제품분류 ATX 파워
표기 출력 500W
정격 출력 500W
메인 전원 커넥터 20핀 + 4핀
쿨링팬 120mm 1개
부가 기능 +12V 다중 출력
ATX12V 규격 V2.2
+12V 출력 20A
+5V 출력 32A
+3.3V 출력 30A
케이블 종류 S-ATA 4개
4핀 보조전원 1개
4핀 일반 (HDD/ODD) 4개
FDD 4핀 커넥터 1개
PCI-E 6핀 1개
8핀 서버용 보조 전원 커넥터 1개
20+4핀 1개
내부 장치 퓨즈 회로, 2개의 대형 정류콘덴서, 3개의 스위칭 트랜스 적용, 접지회로, 듀얼 +12V, EMI노이즈 제거 회로
구성품 파워 고정용 나사(4개), 케이블 타이, 전원 케이블
가격 32,200 (09년 3월 24일 다나와 최저가)
보증기간 1년 (무상1년)
제품 문의 ㈜NCTOP
http://www.nctop.co.kr/

ASPECT
 
심연의 바다색을 연상시키는 파란색 박스안엔 파워본체와 전원 케이블, 보조나사 4개 및 커넥터를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줄 케이블 타이가 준비되어 있다. 여느 제품과 다를 바 없이 기본에 충실한 모습이다.
 
내츄럴 윈드 ATX V2.2는 그 이름에서 드러나듯 CPU 및 그래픽 카드 등 주변장치에 12V 전원을 독립적으로 공급하는 DUAL 12V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전압별 스펙을 살펴보면 +12V1(20A), +12V2(20A), +3.3V(30A), +5V(32A), -12V(0.5A), +5VSB(3A)의 토탈 500W 정격 출력을 가진다. 그런데 자세히 살펴보면 동종 제품군에 비해서 구분별 수치가 조금씩은 낮은 편이고 요즘 이슈화 되고 있는 대기전력을 최소화 했다든지, 전력량 감소에 관련된 별도의 특징이 없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것은 이 제품이 가진 위치를 말해준다. 즉, 하이엔드 PC를 위해서 라기 보다 중급 시스템 이하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최적화된 성능을 원하고자 할 때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는 파워란 얘기다.
 
 
측면 모서리엔 생산 년도가 표시된 계폐금지 스티커와, 자체 테스트 통과 스티커 등이 붙어 있으며 사용자는 생산 년도를 통해 무상 AS기간을 계산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NCTOP은 3년(무상1년/유상2년)의 서비스 기간을 제공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필자에게 도착한 제품은 이미 한번 커버 분리를 해서 인지 사진과 같이 스티커가 찢어져 있었으나 소비자는 함부로 이 를 훼손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케이스 바깥으로 향하게 될 후면부엔 열 배출 효율이 뛰어난 벌집 구조의 통풍구와 전원 입력, 파워스위치가 자리한다. 120mm쿨러가 한 개만 장착된 까닭에 후면부엔 별도의 쿨러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며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선 전압 조절 스위치가 빠진 것이 특징이다.
 
사진상 잘 구분이 될지 모르겠으나 커버의 도색은 울퉁불퉁한 느낌을 가지게 만든다.
 
 
금색의 팬그릴 아래로 보이는 초저소음 120mm쿨러는 파워 내부의 열을 신속하게 식혀주는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자동 팬 컨트롤러 시스템을 갖추어 온도에 따라 팬의 RPM을 조정한다. 풍량은 많지만 회전수가 적어 80mm쿨러가 장착된 타사 파워보다 정숙하고 보다 더 뛰어난 발열 성능을 가짐은 두 말하면 잔소리다. 팬그릴과 이를 고정하는 나사 4개도 바깥으로 돌출되지 않아 케이스와의 조립에 문제가 있을 소지가 없게 끔 배려했다.
 
NCTOP의 대표적인 제품 중 하나인 A380 트윈엔진

CABLE
 
분리형 24핀(20+4)핀 주 전원 커넥터
내츄럴 윈드 V2.2 500W에서 제공하는 모든 케이블은 수축고무와 메쉬 처리(쉴딩)가 되어 있어 케이스 내의 다른 하드웨어와의 간섭을 막아주고 케이블 손상을 최소화 시켜준다. 위에 보이는 주전원 커넥터를 포함해 총 13개의 넉넉한 커넥터들을 살펴보자.
 
CPU보조전원 4핀 커넥터 1개
이젠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버린 4핀 커넥터는 고성능 프로세서에 좀 더 안정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8핀 서버용 보조전원 커넥터 1개
서버용 컴퓨터와 일부 메인보드 전원 공급용으로 사용 되는 8핀 커넥터가 포함되어 있어 활용의 범위가 넓다.
 
그래픽 카드 용 6핀 커넥터 1개
고성능 그래픽 카드엔 어김 없이 빠지지 않고 필요한 6핀 커넥터가 1개 마련되어 있다.
 
S-ATA 전원 커넥터 4개
최대 4개의 S-ATA장비를 연결할 수 있으며 케이블 당 2개의 커넥터가 달려 있는 형식을 띈다.
 
일반 4핀 전원 커넥터 4개와 FDD용 4핀 전원 커넥터 1개

INSIDE
 
안전장치와 내부 구성을 알아보기 위해 겉 커버를 제거해 보았다. 노란색 기판 위로 은색 히트싱크와 각종 회로 등이 눈에 들어온다. 내츄럴 윈드 제품군은 모두 전류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한 내부 접지와 전자파를 차단할 EMI필더를 비롯해 과전압, 과전류, 과부하 등의 각종 보호회로 및 안전장치를 빠짐없이 갖추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장치들을 삽입해 놓았는지 살펴보자.
 
 
앞서 잠깐 살펴보았지만 회로에서 발생하는 열을 냉각하기 위해 히트싱크가 부착되어 있고 120mm쿨링팬은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식힌다.
 
EMI 노이즈 제거 회로
EMI필터는 회로 동작에 필요한 신호만을 통과시켜 파워서플라이 내부 부품 손상을 방지하고 가청대역 이상의 고주파 노이즈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접지회로
파워 내부에 전류가 흐른느 것을 방지하여 안정성을 높여주는 접지부가 마련되어 있다.
 
2개의 대형 정류콘덴서
안정적인 파워의 동작을 위해 1000uF/200V의 대형 정류 콘덴서 2개가 장착되었다.
 
퓨즈와 3개의 스위칭 트랜스
과출력/과전압시 신속히 전력을 차단할 수 있도록 퓨즈와 3개의 스위칭 트랜스 각각 +3.3V, +5V, +12V의 출력을 담당한다.
 
깔끔한 출력단 마감
깔끔하게 정리된 출력파트는 큰 무리가 없는 수준이다.

TEST.
 
테스트 시스템 사양
CORE2DUO E6300 1.8@2.3
ABIT-AB9(P965)
DIGIX PC-6400 1G * 2
9800GT (6핀 커넥터 필수)
S-ATA HDD 4개
ODD 1개
 
오버클럭킹 된 CPU에 2기가의 메모리, 4개의 하드디스크와 1개의 ODD, 6핀 전원을 먹는 9800GT 등 상당히 다양한 하드웨어를 동시에 물리고 에버라스트를 통해 풀 테스트를 진행해 해 보았는데 전 구간에서 매우 안정적인 동작 상태를 보여주었다. 다만, 스펙상 구간별 기본 값이 조금 낮은 특성이 12V에서 조금씩 보이고 있으나 염려될 수준은 아니라고 본다. 테스트 지표 외에 실질적인 사용에선 1주일 동안 지속적인 과부하와 게임, 동영상 코딩과 같은 작업들을 수시로 또 중복해서 발생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이유 없는 재부팅이나, 멈춤현상이 없었으며 쿨러는 낮은 RPM이든 높인 RPM이든 신경을 거슬리는 소리를 내지 않아 무척 만족 스러웠다.
 
내츄럴 윈드와 어울리는 NCTOP XXION 엑시온 케이스
 
책장에 꽂아서 사용해도 될 만큼 얇은 두께의 MG-10
 
이 정도의 가격대에서 기대 이상의 성능과 안정성을 가졌다는 것 만으로도 내츄럴 윈드 V2.2 500W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볼 수 있으며 친환경 제품 인증을 받은 만큼 자연에게도 미안하지 않다.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믿을 수 있는 파워로 인식되길 기대해 본다. 부족한 리뷰를 읽어주셔서 감사드린다.

디자인.글.편집 전문 리뷰어 김동욱
리뷰문의 : kaspire@paran.com
개인블로그 : http://whatnext.tistory.com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