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후기/MONITOR (모니터)


 *. 아래 글은 이미지를 뺀 텍스트 입니다. 기사는 위의 이미지를 통해 감상하시면 됩니다.

디자인.글.편집 | 전문 리뷰어 김동욱(NoVaWaVe, FrEeMaN)
리뷰문의 : kaspire@paran.com | 개인블로그 : http://whatnext.tistory.com
이 리뷰는 1600*1200 이상의 해상도에서 가장 이상적으로 보입니다.
 
모름지기 사람이란 자신의 이상과 맞아 떨어지는 것이 나타나면 마음을 빼앗기기 마련이다. 그리고 일단 그 마음을 주게 되면 친구와 가족이 나서 뜯어말려도 십중 팔구는 돌이킬 수 없다. 아무리 좋은 제품, 미사여구를 가져다 붙이고 칭찬 일색의 혀놀림으로 유혹한다 한들 자기 마음에 들지 않으면 쳐다보지 않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다. 필자는 이번에 삼성의 신제품 모니터인 P2370을 보면서 같은 감정을 느꼈다. 디자인, 두께, 무게, 시야각, 명암비, 컬러, 계조표현력, AS, 응답속도, 컨트롤 어디 하나 빠지는 부분이 없는 제품이기도 하지만 단지 내 마음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PC와 인간이 상호간 소통을 가능하게 만드는 창인 모니터, 여기까지 진화했다. 세 번째 챕터를 통해 프로그램과 컬러 표현 그리고 모드별 화면에 대해서 알아보자.

SCENARIO
 


WHAT NEXT?
 
 
모니터에 나오는 화면이 아니다, 주변 사물이 그대로 반사될 정도의 고광택을 자랑한다.

SPEC.
 
 
 
 

 

PROGRAM
-PREVIEW
 

-BODY
1. 모니터 사용을 쉽고 편하게
삼성모니터도우미
 
CRT 시절과 달리 지금은 모니터를 위한 전용 드라이버나 프로그램들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사용에 어려움이 없어진 게 사실이다. 쉬운 말로 모니터를 연결 하고 일체의 설정 없이 곧바로 이용이 가능하단 얘기다. 하지만 자신 에게 맞는 화면 출력과 소비자의 업무 및 일상환경을 윤택하게 만들기 위해선 이런 드라이버와 프로그램들을 숙지하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P2370은 이에 부응하듯 다양하고 유용한 도우미들을 제공하고 있다. 우선 제공되는 시디를 ODD에 집어 넣으면 별도의 선택 없이도 위 화면과 같이 ‘도우미 아이콘’이 바탕화면에 자동으로 설치가 되는데 요녀석을 먼저 살펴보기로 한다.
 
모니터 도우미는 초보자와 숙련자를 모두 배려할 수 있게 끔 네 가지 큰 분류별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예를 들어, LCD모니터를 선택해 보면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한번쯤 궁금했었던 다양한 질문유형과 답변을 준비해 놓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한번 06번을 선택한 화면을 들여다 보자.
 
인지하기 쉬운 비주얼 한 이미지를 가지고 LCD모니터의 시야각 특성에 따라 화면의 좌우, 상하의 밝기 및 색상이 다를 수 있다는 설명을 해주고 있다. 비록, 패널종류가 이것이니 이 제품은 어느수준의 품질을 제공한다는 디테일한 내용은 아닐지라도 말이다.
 
모니터에 갑자기 이상 증상이 발생해도 당황하지 말고 ‘서비스 센터 안내’ 화면을 통해 나오는 대표전화를 통해 AS를 받도록 하자. 삼성 제품이 중소 기업과 차별되는 강점은 전국 각지에 마련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및 수 많은 기사님들을 통해 신속하고 편리하게 AS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2. 사용자를 위해 준비된 각종 프로그램
 
앞선 프로그램이 단순한 ‘도우미’역할에 그쳤다면 자동 실행되어 브라우저 상에 표시되는 싱크마스터 매직 화면은 모니터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모든 가이드와 프로그램 그리고 드라이버들을 보고 또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삼성전자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할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2.1 MagicTune
 
모니터 성능은 그래픽 카드, 호스트 컴퓨터, 조명 상태 및 기타 환경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모니터에 표시되는 이미지 품질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려면 사용 중인 모니터의 고유 설정에 맞게 이미지를 조정해야 한다. 그러나 수동으로 이미지를 조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이미지를 제대로 조정하려면 단계별 프로세스를 통해 그림 품질을 최상으로 설정해주는 사용이 편리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매직튠은 간단하게 말해 OSD를 누르는 번거로움 없이, 마우스 키보드만으로 모니터의 세밀한 조정이 가능하도록 만든 일종의 모니터 전용 미디어센터 프로그램이다. 그래서 화면과, 색상, 화질, 선택 사양의 카테고리를 사용해 입맛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다.

2.2 Multi Screen
 
두 번째로 살펴볼 프로그램은 여러 대의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화면을 한 개부터 최대 여섯개 까지 적절히 분할해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멀티스크린’이다. 멀티모니터를 구현하는 방법이 디스플레이 속성과 그래픽카드 제어판을 이리저리 만져서 얻어내는 결과보다 훨씬 쉬운데다 다채롭게 분할 된 창에, 작업하던 문서와, 인터넷 창, 동영상 창을 설정하여 동시에 볼 수 있으므로 재력만(?) 뒷받침 된다면 매우 편리한 프로그램 아닐 수 없다. 해상도도 각기 따로 적용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삼성모니터 계열에서만 동작).
 
멀티 스크린 설정 메뉴
 
일반 윈도우 시스템 속성 메뉴
 
작업 표시줄에 포함된 창의 시스템 속성 메뉴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오른쪽 하단의 트레이에 모니터 모양의 아이콘이 추가되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 등으로 기능을 활성화 시켜 원하는 화면 분할 비율 뿐만 아니라 격자 구성 선택, 격자 크기 변경, 바로 가기 키 옵션, 보조 모니터 활성화/비활성화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이 후 연결된 디스플레이에 해당 윈도우에 적용된 멀티스크린 기능을 사용하여 화면을 내보내는 방식이다.
 
6단계로 화면을 분할해서 표시하는 설정의 모습, 모니터 6개가 필요할 테다?!
그 언젠가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의 조종석, 계기판 들을 이런식으로 6개의 모니터에 분할해 게임을 즐기는 유저의 스크린샷을 본 적이 있었는데 이 프로그램만 있다면 더 이상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니다. 그 많은 모니터들을 사야 하는 아픔이 따르긴 하지만 말이다.
 

2.3 Natural Color Pro
 
‘내츄럴 컬러 프로(Natural Color Pro)’란 삼성전자가 ETRI와 공동 개발한 소프트웨어이며, 사용자 위주의 보정방식을 사용해, 자신이 원하는 혹은 실제 색상에 근접한 색상이 모니터에서 쉽게 구현 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다. 다른 제품에 비해 모니터 특성값 최적화가 자동으로 지정되지 않는다는 점은 아쉽지만 보다 쉽고 전문적인 보정이 필요했던 사람들에겐 매우 유용한 소프트웨어가 아닐 수 없다. 간단한 방식의 비쥬얼한 설정을 통해 누구라도 쉽게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컬러 값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 먼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나오는 두 가지의 메뉴 중 왼쪽의 모니터 설정을 먼저 살펴보자.
 
1. CRT, LCD 의 선택
 
2. 메뉴를 통해 이미지가 최적으로 보이도록 설정한다.
 
3. 선명도를 구분해 원의 구분을 명확히 하자.
 
4. 집과 사무실의 장소차이에 따른 위치 설정
 
5. 조명색과 종류를 선택한다.
 
6. 예제 사진을 통해 밝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모니터 설정 요약 화면’이 등장한다.
 
‘모니터 설정’의 마지막 단계는 앞선 설정들에 대한 요약 값들을 확인하고 저장하여 사용하는 일이다. 저장된 프로파일은 추후에 활용을 할 수 있고 비로소 자신의 환경에 맞는 최적의 컬러 값으로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두 번째 옵션인 ‘나에게 맞는 화면 색상’은 사진 견본을 가지고 감마값의 세부적인 내용을 조절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다양한 이미지들을 통해 원하는 색상별로 자신에게 맞는 값을 지정해 이를 프로파일로 저장 시켜 활용할 수 있다.
2.5 Monitor Driver
 
모니터의 특성에 맞게 개발된 드라이버는 해당 모니터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게 끔 만들어 준다. 드라이버를 목록을 보면 P2370과 동일한 디자인과 스펙을 가지면서 인치수가 다른 다른 두 모델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자신이 연결하는 방식이 아날로그 인지 디지털인지만 구분하여 설치하면 되겠다. 
 

COLOR & MODE
-PREVIEW
 

-BODY
1. SCREEN TEST
 
공신력있는 모니터 전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스크린테스트’ 최신 버전을 사용해 모니터의 색상 표현력과 불량화소 검사, 색감, 색도, 색분리, 노이즈, 감마 등을 살펴보았다. 최신의 기술이 접목된 제품 답게 어느 항목하나 빠짐 없는 우수 함을 보여주었지만 아래 사진들은 디지털 카메라를 통해 얻어진 결과인 만큼 실제 눈으로 보는 느낌이 100% 표현될 수 없음을 염두해 주셨으면 한다.
 
Master Pattern
 
Pattern List
마스터 패턴과 패턴 리스트는 LCD 모니터의 화질과 색감, 명암 등을 전체적으로 평가하는 잣대가 된다. 전반적으로 흠을 잡고 싶을 점이 없을 정도로(모니터의 색감 설정 등을 마친 상태에선) 우수한 모습을 보여줬다.
 
Full Screen Color
풀 스크린 컬러를 통해 화면의 균일성(밝기 및 색도)를 명확하게 알 수 있었으며 불량 화소 역시 전혀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Internet Colors
Color Balance라는 항목은 표준 컬러 16색, 원색계열 16색, 그리고 인터넷 컬러 36색을 동시에 보여줌으로서 컬러의 깊이와 차이를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이다. 색깔의 깊이와 선명함이 타사 제품들이 추구하는 1XX% 컬러들 모습보다 과도하지 않고 절제된 모습을 가지고 있어 매우 편안한 느낌이다.
 
Color Bar + Gray
3원색(R/G/B)과 2차색(C/M/Y), 그리고 16단계 Grayscale을 함께 보여줌 으로써 종합적인 컬러 특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패턴이다. 단계들을 이질감 없이 잘 표현해 내는 것을 알 수 있다.
 
Color Scale Vertical
 
Color Scale Horizontal
Color Scale과 Color Scale (Vertical)은 입력 레벨 별 밝기 수준을 테스트하는 패턴이다. 색깔에 대해 살펴본 결과 전체적으로 매우 편안한 느낌으로 색깔이 표현되나 개인적으론 붉은색 보다는 미세하게 나마 푸른색 계열이 강조된 듯한 인상을 받았다. 초기값을 가지고 테스트 했을 땐 다른 제품들(TN, IPS)에 비해 화사함이 떨어지지만 세밀함 면에선 눈에 띄게 앞서는 모습을 보였고 앞선 컬러값 조정과 여러 설정을 거치면 충분히 화사한 느낌까지 가미시킬 수 있었다(아무래도 명암비 기본값을 너무 높게 출시한 제품들에 익숙해진 탓도 분명 있을 것이다). 필자는 여러분이 어떤 인상을 받으셨는지 궁금한데 다만, 위 사례들이 모두 디지털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원본을 가지고 개인적인 소견을 말씀드리는 것인 만큼 꼭 매장에 가서 P2370의 우수성을 확인하고 구입하셨으면 좋겠다. 기사를 작성하며 본의 아니게 체험단 규정에 따라 챕터를 나눠서 시작을 했기 때문에 나머지 부분인 휘도, 명암비 균일성, 시야각, 응답속도 활용도 등은 챕터 4에서 확인해 보겠다.

2. MODE
색상효과
 
색상 효과에 사용 될 원본
 
챕터2에서 다루었던 OSD메뉴 중, ‘색상효과’에 따른 화면 차이를 원본과 함께 대조한 사진이다. 모니터화면은 4가지 색에 따라 화면을 표현해 줄 수 있으므로 회사에서나 이벤트, 기타 여러가지 상황에 맞게 활용이 무궁무진한 활용이 가능해 보인다.

바탕색 조정
 
바탕색 조정
‘바탕색 조정’은 ‘차갑게’, ‘표준’, ‘따뜻하게’, ‘사용자 지정’ 이란 준비된 4가지의 설정에 따라 지정을 할 수 있으며 각각 이름에 걸맞는 화면의 느낌을 나타내준다. ‘차갑게’의 경우 푸른색이 강조된 듯한 느낌을, ‘표준’은 일반적인 그리고 ‘따뜻하게’는 붉은 색을 강조하여 화면 전체가 따뜻한 느낌을 가지게 만든다.
 

매직컬러
 
매직컬러(MagicColor) 설정 차이
색상효과 설정 등이 혹시 머리 아프고 귀찮게 느껴진다면 매직컬러 기능을 사용 해보자. 여러가지 옵션을 통해 전반적인 화면의 느낌을 한번에 바꿀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데모는 말 그대로 매직컬러를 설정 한 것과 설정하지 않았을 때의 화면 차이를 보여주는 옵션이며 개인적으론 ‘Full’의 느낌이 가장 좋긴 하지만 ‘Intelligent’의 경우 화면에 따라 적당한 컬러 설정을 가해 보이므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매직브라이트
 
 
매직브라이트(MagicBright) 설정 차이
가장 유용한 옵션 중 하나인 매직브라이트는 사용자의 사용 환경에 따라 적절한 밝기 값을 매우 쉽게 변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OSD 두 번째 버튼의 기본값에 설정되어 있으며(모니터의 초기 값) 필자도 자주 사용을 하고 있는 중이다. 예를 들어, 문서 작업을 해야 할 땐 문서모드로 두면 전체적인 밝기가 내려가 눈에 부담을 덜 주며 반면에 게임을 하고자 할 땐 게임모드로 바꿔서 보다 화사하고 생동감 넘치는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이 외 인물의 느낌을 100% 살려주는 ‘스포츠’, 영화 모드 같이 부족함 없는 옵션들이 준비되었다.
 
CHAPTER 4에서 계속됩니다….
디자인.글.편집 | 전문 리뷰어 김동욱(NoVaWaVe, FrEeMaN)
리뷰문의 : kaspire@paran.com | 개인블로그 : http://whatnext.tistory.com
이 리뷰는 1600*1200 이상의 해상도에서 가장 이상적으로 보입니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