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후기/GPU

 

 

플래시 로고 삽입
 
 
엔비디아의 엔트리레벨이 9400 GT / 9500 GT에서 40nm 미세공정이 도입된 G210과 GT220으로 변화를 쫓아가고 있습니다. 200대의 번호라는 상징적인 의미 그리고 사운드 코덱을 내장해 HDMI 출력 시 별도의 사운드 연결이 필요 없다는 점도 장점이지만 미세화된 공정 덕에 이전보다(55nm) 소비전력과 발열이 줄어 미니 혹은 저전력 PC등을 구축하면서도 만족스러운 3D성능을 가질 수 있다는 게 가장 돋보입니다. 일반적으로 9500GT와 9600GT사이에 GT220이 위치한다고 보면 오늘 살펴볼 G210은 9400GT보다 높은 성능으로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될 것입니다. G210을 좀 더 이해하기 위해 아래 표를 살펴보겠습니다.
 
G210 / 9800GT
이젠 메인스트립 축에도(?) 끼지 못한다는 9800GT와 비교 해보니 밴드위스, 버스, 필레이트 수치 등 전체적으로 성능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용도와 위치를 생각하면 기대치를 어긋나는 결과는 아니며 최신 칩셋 답게 DirectX 10.1 쉐이더 4.1의 상위 스펙을 가지고 있는 면도 보입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제품 정보에 나와 있는 것과 달리 ‘PhySx’를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정정이 필요할 것 같다는 점입니다. 그럼 아래 표를 보며 보급형 코어의 제원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델 9600GSO GT220(GT216코어) 9500GT G210(GT218코어) 9400GT
공정 65/55nm 40nm 65/55nm 40nm 65/55nm
코어 클럭 600MHz 625MHz 550MHz 589MHz 550MHz
메모리 클럭 900MHz 790/1105MHz 400MHz 400(800)MHz 400MHz
메모리 용량 512MB 512MB/1GB 256/512MB 512MB 512MB
메모리 인터페이스 256bit 128bit 128bit 64bit 128bit
스트림 프로세서 48 48 32 16 16
ROP 유닛 16 16 8 4 4
텍스처 유닛 24 24 16 8 8
다이렉트X/쉐이더 10/4.0 10.1/4.1 10/4.0 10.1/4.1
(리뷰제품기준) 10/4.0

엔트리급 그래픽 카드 제원 비교
G210은 9400GT보다 코어 클럭이 증가했고 다이렉트X와 쉐이더모델을 10.1/4.1을 지원하게 됨으로서 최신 게임들에 대한 호환성과 그래픽 처리 능력을 확장시켰으나 메모리 버스는 오히려 64bit로 하향 조정이 되었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포지셔닝에 의한 영향 때문이다라고 조심스럽게 짐작됩니다. 코어/메모리 클럭을 제외하고 나머지 스트림프로세서랄지 텍스처 유닛의 값은 9400GT와 동일한 모습을 보입니다.
 
 
박스는 생각보다 훨씬 더 아담해 당황스러웠습니다. 담배갑 1개 반 정도의 높이에 가로 길이도 짧아 귀엽다고 느껴질 정도?! 일반적으로 내부공간의 여유를 두고 박스를 제작하는 것과 달리 딱 그래픽카드의 크기만한 크기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명색이 패키지 인지라 게인워드의 로고 및 윈도우7 호환표시, 제원표시가 충실하게 기제되어 있으며 ‘3년무상AS’와 ‘HDMI단자 지원’ 문구가 돋보입니다.
 
구성품은 ‘그래픽카드’ 및 ‘사용자 설명서’, ‘드라이버 CD’로 이루어져 있으며 젠더 등이 포함되지 않은 건 원가절감 차원에서 간소화 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매뉴얼의 경우 제품설치 방법, 제원, 구성 등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AS정보를 기제해 유용합니다. 특히, 동부화재 생산물배상책임보험에 가입되었다는 사실이 사용자로 하여금 든든한 생각을 갖게 만들 것 같네요.
 
대형 방열판 적용
 
게인워드 G210모델은 외형적으로 로우엔드에 걸맞는(?) LP사이즈로 매우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한 눈에도 구분될 만큼 높이가 낮고 열전도율이 뛰어난 방열판이 메인칩셋과 메모리 등 기판의 반절 정도를 덮고 있습니다. 40nm의 미세화된 공정 덕에 저발열을 이뤄냈기에 어설픈 쿨러를 장착한 것보다 오히려 이런 방열판의 채용이 반갑습니다.
 
작은 크기는 곧 뛰어난 조립 호환성으로 이어지므로 아래와 같이 예쁜 케이스와 저전력 미니 PC구축에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내부 방열판을 떼어보면 코어를 덮는 부위에 써멀구리스를 적용해 좀 더 효율적인 열 전달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메모리의 경우 DDR2 512MB의 용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CI-Express 2.0 규격 지원
 
6핀 보조전원은 필요하지 않으므로 미니 시스템에 사용되는 M-POWER와의 궁합이 잘 맞습니다. 인터페이스는 PCI-E 2.0을 채용하였고 하위 호환성을 갖추어 익스프레스 슬롯만 있다면 구형 시스템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게 할 HDMI
 
좌측부터 D-SUB, HDMI, DVI 단자가 차례대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통 듀얼링크 구성을 위해 DVI단자가 2개가 마련된 것에 비하면 종류별로 단자를 갖춰놓음으로서 전천후 활용이 가능해 보입니다. 특히, 최신 디스플레이 제품 군에서 지원하는 HDMI단자를 사용해 보다 쉽게 다양한 장치로 화면 출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기판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고객지원실 전화번호가 붙은 스티커와 시리얼 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AS시 참고할 수 있겠습니다.
 
 

SYSTEM INFORMATION
씨피유
메모리
메인보드
파워
모니터
케이스 인텔 코어2듀오 울프데일 E7500 정품
삼성 DDR2-667Mhz 1G * 2
ESTAR ST P43 A7 피카소SE
ICE-MAN 500W
24’LCD
MIDDLE CASE
OS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WINDOWS XP SP2 (DIRECTX 9)
 게인워드 G210 512MB / 지포스 9500GT D3 256MB 쿨러마스터
195.62 Wnxp 32bit International WHQL
측정툴 목록 3Dmark05, 3Dmark06, Call of Duty Modern Warfare 2, Bionic Commando, HAWX, SF4 Benchmark, Nurien Tech Demo, CUDA-Z, Last Remnant Benchmark, Resident Evil 4 Benchmark, Kart Rider, Sudden Attack
시스템은 40만원대 중후반의 성능과 가격의 경계에 아슬아슬하게 걸쳐 있는 그야말로 보급형과 중급형의 사이의 사양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구매자들을 염두 해 둔, 실제 G210 혹은 G220이 사용될만한 시스템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비교대상으로선 보급형 그래픽카드의 퍼포먼스를 알아보는 자리라 9500GT를 긴급(!) 섭외하였습니다.
 
잘 알려진대로 9500GT는 과거 8600GT의 자리를 대신하는 제품군이고 테스트에 사용된 모델이 DDR3 메모리와 다소 고클럭을 가져 초고사양의 게임이 아니라면 꽤나 좋은 퍼포먼스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진처럼 9500GT와 G210과 나란히 놓으면 크기 차이는 대동소이하며 실제 메인보드에 장착한 모습도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카드 모두 웬만해선 케이블과 하드디스크 등 다른 주변기기들의 설치와 이동(?)에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드라이버는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 된 195.62 Wnxp 32bit International WHQL 공식 버전으로 설치하였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NVIDIA의 드라이버는 안정적인 동작과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성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3D MARK 05
 
 
9500GT / G210
가볍게 시작한 3D MARK 05의 결과는 G210의 경우 9500GT보다 반절 아래의 수치인 4845점을 기록하였습니다.
3D MARK 06
 
9500GT / G210
9800GT가 8000점대를 기록하는 것을 감안하면 9500GT의 선전이 돋보입니다. G210은 2213점을 기록하였습니다.
SUDDEN ATTACK
 
 
내장형 그래픽 칩셋에서도 원활한 게임플레이가 가능한 서든 어택은 아래 살펴볼 카트라이더와 함께 9500GT및 G210에서 모두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동영상 삽입
*. 플레이 도중 영상 캡쳐를 진행한 것이라 실제로는 영상보다 초당 프레임이 높다는 걸 참고해 주십시오.
KART RIDER
 
 
급격한 드리프트, 현란한 아이템 효과들이 펼쳐지는 와중에도 프레임 저하는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사양의 MO게임들을 즐기는데엔 G210만으로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동영상 삽입
*. 플레이 도중 영상 캡쳐를 진행한 것이라 실제로는 영상보다 초당 프레임이 높다는 걸 참고해 주십시오.
STREET FIGHTER 4 BENCHMARK
 
스트리트 파이터4의 경우 조금 버거운 느낌이었는데 아무래도 복잡한 배경그래픽과 화려한 모션 및 효과를 연출하는 고사양 게임이기 때문 아닐 까 싶습니다. G210으로 굳이 플레이를 해야 한다면 옵션 손해를 상당히 감수해야만 그나마 조금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선 중간 정도의 옵션을 설정하고 9500GT와 G210의 결과 값을 비교한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9500GT에선 엑스트라 터치만 제외하고 모두 최상의 옵션을 주었음에도 A성적이 기록되었습니다. 경우에 따라 좀 더 높은 옵션 설정이 가능할 만큼 성능에 여유가 느껴집니다. G220이 9500GT보다 성능이 좋은 만큼 게임을 기대하신다면 G210보다 G220을 선택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만약 동일한 사양으로 G210에서 플레이 한다면 프레임 급 저하 대신 슬로우 모션과 같은 모습으로 연출이 되며 E등급이라는 참담한 성적표를 받게 되네요.
 
모든 옵션을 LOW로 놓은 상태에서도 최종 점수가 D로 책정될 만큼 확실히 그래픽카드 의존도가 큰 게임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내장 버스가 64bit인 탓도 있을 것이라 조심스레 판단됩니다.
 
RESIDENT EVIL 5
BENCHMARK
 
PC로 출시된 콘솔게임 중에서도 최적화가 잘 이루어졌다는 평가를 받는 레지던트이블의 벤치마크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역시, 스트리트파이터와 마찬가지로 조금 높은 그래픽 설정 하에선 G210의 프레임이 원활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최종평가는 9500GT가 ‘B’, G210이 ‘C’로 나왔습니다. 보급형에 기반한 제품이기 때문에 최신 게임을 원활히 즐기려면 아무래도 G220 이상이 권장되는 바입니다. 이번에도 G210에 맞춰 사양을 조절하고 다시 플레이 해 보았습니다. 아래를 보시죠.
 
AA를 없애고 그래픽 설정 조정으로 인해 디테일과 특수효과의 질, 그림자 효과 등은 낮아졌지만 실질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기 원활하다는 25프레임 이상이 유지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어느 정도 눈요기의 만족도 저하만 감수한다면 G210에서도 레지던트이블5를 충분히 플레이 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습니다.
 
H.W.A.X
 
앞선 테스트결과로 인해 MO수준의 게임에서나 G210을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은 HAWX를 하며 달라졌는데 이유인 즉슨, 바로, 위 사진처럼 AA에 각종 옵션을 중간 정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최소프레임 30, 평균 프레임이 38을 기록하는 결과를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다분히 정적인 상태에서의 결과값을 측정한 것이 아닌 다양한 임무를 소화해내며 얻은 결과라서 더욱 고무적입니다. 아래 동영상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십시오.
 
동영상 삽입
*. 플레이 도중 영상 캡쳐를 진행한 것이라 실제로는 영상보다 초당 프레임이 높다는 걸 참고해 주십시오.
CALL OF DUTY
MODERN WARFARE 2
 
 
실사를 방불케 하는 그래픽을 가진 1인칭 FPS인 모던워페어2 의 초반 도시침공 미션을 중간 정도의 옵션을 주고 약 5분간 플레이 한 결과치 입니다. 전편보다 더욱 더 화려한 그래픽 효과가 더해졌지만 상당히 최적화가 잘된 게임이라서 G210으로도 평균 26프레임이란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스모크효과 등 특수효과가 강하게 펼쳐지는 지역처럼 프레임 드랍율이 높아지는 등 편차는 있다고 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미션에서 충분히 플레이가 원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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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이 도중 영상 캡쳐를 진행한 것이라 실제로는 영상보다 초당 프레임이 높다는 걸 참고해 주십시오.
NURIEN TECH DEMO
 
 
G210은 PhysX기능을 지원하지 않지만 누리엔 벤치마크결과를 첨부합니다. 누리엔은 그래픽 카드가 가진 물리적인 성능을 가늠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결과를 보면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잣대라고 할 수 있는 평균 프레임이 9에 그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앞서 밝혔듯 현 상태에서의 G210의 위치는 보급형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퍼포먼스가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만약 피직스 효과를 지원하는 ‘미러스 엣지’나 기타 여러가지 게임들에서 활용하는데엔 적합하지 않다는 얘기죠. 만약, 좋은 퍼포먼스를 원한다면 상위 시리즈 등을 구입해야 할 것입니다(참고로 GTS260이 33의 정도의 평균 프레임을 가집니다).
 
 
Fluid Demo(위), The Great Kulu(아래)도 마찬가지로 낮은 프레임을 보여줬습니다. 더 많은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무의미 한 것 같아 따로 첨부하진 않습니다.
BADABOOM 컨버터
 
피직스 대신 G210은 CUDA기술을 가지고 있으므로 BADABOOM 컨버터를 사용하면 다양한 멀티미디디어 기기의 동영상 포맷으로 영상 변환을 빠르게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평가판의 특성상 변환이 30회로 제한되고 자막을 별도로 삽입할 수 없는 게 흠이긴 합니다만 NVIDIA의 기술력을 확인하고 싶다면 바다붐을 사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게인워드의 G210은 오늘 살펴본 바와 같이 저전력, 무소음의 뛰어난 장점외에도 MO와 같은 가벼운 게임부터 HAWX처럼 최신작에 이르기까지 충분히 만족할만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가치가 높은 그래픽카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좀 더 원활한 게임을 기대한다면 상위 그래픽 카드를 염두해 둬야 겠지만 말입니다. 3년 무상 AS를 자랑하는 디지털파이오스의 믿음직한 모습과 미니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 드리며 이만 부족한 리뷰를 마무리 할 까 합니다.

SPEC.SPEC.
 
 
 

What’s N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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