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후기/MONITOR (모니터)



 
TG삼보컴퓨터에서 야심 차게 선보인 TGL-2420AL은 LED백라이트 광원 탑재로 16.5mm의 슈퍼슬림을 구현하면서 16:9 풀HD해상도를 가진 차세대 24인치 모니터 입니다. LCD대비 무게와, 공간활용성, 명암비, 시야각, 응답속도의 스펙 적인 우위에도 불구하고 전력소비는 오히려 30~40%이상 줄어들었으며 프레온가스가 첨가된 도색용 스프레이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적인 면모를 갖추는 등 매력적인 특장점들이 가득합니다. 총 5부에 걸쳐 이야기가 진행되며 오늘 PART3을 의 주제는 바로 ‘성능평가 및 활용기’입니다.
 
24인치 모니터의 새로운 표준 LED TG삼보 2420AL입니다.
 
♥ 공간활용
 
LCD와 LED의 정면 사진 비교
다양한 활용기 중 가장 먼저 살펴볼 분야는 바로 ‘공간성의 향상’에 관련된 주제입니다. 기존에 사용 중인 제품과 삼보TG 2420AL의 정면 사진을 비교해보면 그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진 않습니다만, 16.5mm의 얇은 두께를 가진 2420AL은 공간을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적고 그 만큼의 여유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아래 사진을 보겠습니다.
 
비교모델이 TV기능을 가지고 있는 LCD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한 눈에도 엄청난 두께의 차이가 느껴집니다. LED는 이처럼 얇고 가벼운 특성 덕분에 자리 배치와 이동이 용이하며 주변에 물건을 놓기가 상당히 편합니다.
 
설치된 모니터를 측면에서 바라보니 얇아진 두께로 인한 공간 차지가 확연히 줄었음이 확인됩니다. 센터스피커를 모니터 뒤쪽에 놓기가 불편했던 LCD에 비해 2420AL은 주변기기 들이 모니터 주변에 자리를 잡기가 어색하지 않으며 좁은 공간에서 뿜어내던 LCD의 열기도 더 이상 느껴지지 않습니다. 솔직히 너무 얇아서 스탠드로 낭비되는 공간도 아까워 벽에 걸어 놓고 쓰고 싶을 정도라고 할까요?! 다만, 이렇게 얇고 가벼운 특징은 말도 안되는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키보드를 힘을 줘 치면 모니터가 좌우로 미세하게 흔들리네요. ^^;; CRT나 LCD에선 상상도 못할 일이지만 스탠드의 무게를 높여 무게중심을 잡아야 할 과제가 생긴 것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 게임 즐겨보기
 
배틀필드 : 베드컴퍼니 2(Battlefield Bad Company 2)
와이드가 일반화된 몇 년 전부터 그리고 앞으로 출시될 게임들은 대부분 16:9 규격의 해상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화면을 모두 사용해 좀 더 실감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배틀필드 : 베드컴퍼니2’ 역시 와이드 해상도로 즐겨보니 확실히 집중되는 느낌입니다. 덕분에 체험기 써야 하는 줄도 잊고 게임만 했다는... 이런 FPS와 같은 게임들은 응답속도와 명암비의 성능을 체감적으로 확인하기에 매우 좋은 타이틀이라고 볼 수 있는데 다양한 모니터를 사용해 본 필자지만 수 많은 로케이션(지역), 낮과 밤이 교차하는 미션들에서 상당히 만족스러운 화면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2 (StarCraft2)
현재 베타테스트 중인 차세대 RTS게임 ‘스타크래프트2’는 와이드 해상도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므로 화면에 빈틈없이 더욱 넓어진 전장에서의 리얼타임 시뮬레이션을 경험하게 만들어 줍니다. 앞으로 디아블로3를 비롯해 다양한 기대작들을 보다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선 2420AL과 같은 맑고 선명한 16:9방식의 모니터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카트라이더의 와이드와 고정종횡비 적용 시 화면 차이 비교
4:3 기준의 CRT 및 LCD 모니터 환경에서 개발된 프로그램과 게임은 와이드 모니터를 통해 출력을 할 경우 화면 비율이 맞지 않아 가로로 길게 퍼져 보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고정종횡비’라는 것인데 이는 화면 사이즈를 강제적으로 4:3에 맞게 표시해주는 기능을 뜻합니다. 미리 언급한대로 2420AL엔 버튼하나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고정종횡비 변경기능을 탑재해 위 카트라이더 게임 화면 처럼 좀 더 친숙한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영화 감상
 
와이드 규격의 영상을 감상할 땐 16:10에 비해 낭비되는 공간이 없다.
게임뿐만 아니라 영상에서도 와이드 규격의 가치는 더욱 돋보입니다. 영상들마다 비율과 해상도가 다른 특징들이 있긴 하지만, 16:9방식의 영상을 16:10 모니터에 뿌려보면 사진처럼 화면 상하단에 검은 줄이 발생하는 것에 반해 2420AL에선 화면 상하단에 검은색 공백이 발생하지 않아 화면이 잘리지 않고 영상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빠른 응답속도는(2ms) 긴박한 액션 장면에서 잔상을 발생시키지 않으며 또렷하고 선명한 화면은 LCD에 비해 눈에 띄게 화질차이를 느끼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꼭 매장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동적 명암비 활용해보기
 
어두운 장면이 많은 게임과 영화에서 동적명암비를 활용하면 유용.
내친 김에 2420AL이 가진 ‘동적 명암비’에 따른 화면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소스는 FULL HD 해상도 기반의 TV화면과 블루레이 영화(가장 오른쪽 화면)로서 동적명암비를 켜고 끈 상태의 화면을 비교해보면 동적 명암비가 가미된 화면이 좀 더 밝고 또렷하게 사물을 표현함이 확인됩니다. 이는 세 번째 영화의 어두운 씬에서의 차의 디테일과 주변환경을 표현하는 모습으로도 더욱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이 동적 명암비 기능이 항상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두운 물체를 구분하거나 사진을 뚜렷하게 표현해야 하는 상황 등 필요할 때마다 설정해서 사용하면 매우 유용할 듯 합니다.
♥ 다중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작업 공간 확대
 
다중 디스플레이란 최소 두 대 이상의 모니터를 활용해 작업 화면을 수평이나 수직으로 늘려 사용하거나 복제, 독립적으로 구성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뜻합니다. 요즘은 윈도우 자체의 기능보다 그래픽카드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주로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다중 모니터를 구성하기 전에 알아둘 만한 점은 가급적 동일한 해상도를 가진 제품으로 구성을 하는 것이 권장된다는 부분입니다. TGL-2420AL처럼 1920*1080을 가진 16:9방식의 와이드 LCD모니터 두 대를 연결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죠. 16:10방식이나 다른 해상도를 가진 이기종 간의 연결을 시도할 경우 주 화면에 해상도를 맞추다 보니 해상도가 낮아 전체 화면을 표시하지 못해 스크롤을 움직여야 한다거나 맞지 않은 쪽 화면이 정상적으로 깔끔하게 출력되지 않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2420AL과 경쟁사 모니터를(같은 해상도이지만 23인치) 사용해 여러가지 화면 설정을 이용해 보았습니다. 먼저 ‘같은 화면 사용’ 을 살펴보겠습니다.
 
같은 화면 사용
‘같은 화면’의 사용 사례는 계산대에서 손님과 직원이 함께 동일한 디스플레이를 바라보는 상황을 연상하면 편합니다. 주로 직장이나 집에서 업무와 일반적인 작업, TV출력 등으로 활용을 할 수가 있겠습니다.
 
한화면 사용 수평, 수직 스캔
화면 복제와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수평, 수직스캔’은 작업공간을 가로 혹은 세로로 늘려 업무 효율을 극대화 하거나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을 한번에 돌리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역시 해상도 차이가 있으면 그에 따라 한쪽 화면이 깨끗하게 표시되지 않으므로 꼭 같은 사이즈에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진은 사용 시 어떠한 편리성이 있는 지에 대한 샘플로만 평가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PART4에서 계속됩니다….

SPEC.SPEC.
 
  
What’s Next?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