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후기/MONITOR (모니터)

 

 
TG삼보컴퓨터에서 야심 차게 선보인 TGL-2420AL은 LED백라이트 광원 탑재로 16.5mm의 슈퍼슬림을 구현하면서 16:9 풀HD해상도를 가진 차세대 24인치 모니터 입니다. LCD대비 무게와, 공간활용성, 명암비, 시야각, 응답속도의 스펙 적인 우위에도 불구하고 전력소비는 오히려 30~40%이상 줄어들었으며 프레온가스가 첨가된 도색용 스프레이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적인 면모를 갖추는 등 매력적인 특장점들이 가득합니다. 마지막 PART4의 주제는 바로 ‘구매자 층 분석과 제조사로부터 직접 듣는 2420AL의 특징’입니다.
 
상식적인 관점에서 모니터로 생각하기엔 너무나 얇은 두께를 자랑합니다.
 

2420AL을 활용하는 모습 예제
♥ 제조사로부터 듣는 삼보 TGL-2420AL의 특징편
 
아래 동영상들은 2010년 3월17일 서울시 광진구 구의동 프라임센터 29층 삼보컴퓨터 사무실 앞에 있는 회의실에서 진행된 체험단 오리엔테이션을 담고 있습니다. 제품을 체험하고 또 그것을 리뷰로 풀어내는 체험단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제조사로부터 직접 듣는 제품의 특징과 또 블로거 분들의 질의응답 시간이 구매를 고려하는 여러분들게 제품을 선택하는 데 큰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 파트4의 주제로 정해보았습니다. 주요 출연진으로는 TG삼보 마콤팀 윤동수, 이은희 과장님과 마케팅 담당 정병권 과장님 입니다. 우선 1번 동영상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동영상 내용을 요약해보면 TG삼보 LED모니터가 LCD에 비해 나은 10가지 특징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공간활용성이 뛰어나고 깨끗한 디자인 연출이 가능할 만큼 얇은 두께(가장 얇은 부분이 16.5mm)부분이 아무래도 가장 혁신적인 점은 저도 동감하는 바입니다. 부연설명으로 LCD대비 최고 4배 이상 얇아진 점을 꼽아주셨으며 이외 발열이 적다는 점, 색 재현율이 높은 점, FULL HD구현이 가능한 해상도와 이에 따른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2010년의 전자제품의 가장 큰 화두인 친환경에 대한 부분도 짚어주셨는데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LED는 LCD에 비해 같은 밝기, 같은 성능으로 30~40%소비전력 절감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전력소비가 적다는 건 CO2배출을 감소시키는 효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바로 친환경이라 언급할 수 있는 것이구요. 도색 시 스프레이 처리를 하지않아 프레온가스 배출이 발생하지 않는 사실과 기존 LCD의 CCFL방식에선 폐기시 오염물질이 많이 배출되나 LED는 매우 적은 양을 발생시킨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내용입니다.

 

두 번째 동영상에선 블랙하이그로시 심플한 디자인, LCD에선 열이 많이 발생해 발열 구멍이 많았으나 2420AL엔 단지 한 곳에만 위치해 있어 뒷태가 깔끔하다는 점을 언급하셨습니다. 이외 우수한 시야각과(좌우로 170도, 위아래 160도) 빠른 응답속도 덕분에 영화나 게임에서 커다란 힘을 발휘하는 점. LED는 오래 써도 LCD와 달리 내구성이 강하고 밝기가 감소하지 않는 부분도 좋은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앞서 살펴 보았듯 TGL 2420AL엔 DVI, D-SUB외에도 HDMI를 지원하고 있어 IPTV, 외장형 플레이어,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등과 조합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세 번째 동영상은 제품에 대한 특장점 설명이 끝나고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을 담고었는데 주요 질문과 답변을 간략히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Q- 베사 마운트 홀이 빠진이유 슬림함을 위해서인가요?
 A- 네 . 그렇습니다.

 Q- 스피커는 몇 와트 인가요?
 A- 스테레오로 각각 1.5W를 가집니다.

 Q- OSD는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불편하지 않나요? 베젤이 광택이다 보니 지문이 남는 점이 우려됩니다.
 A- 지문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긴 하지만 베젤에 버튼이 없는 것은 분명한 장점입니다. 그리고 한 기자분께서 OSD인식 자체가 우수하다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그 만큼 품질에 자신하며 차후 모델에선 이번 체험단을 거쳐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의 여지는 열어 놓겠습니다. (개인적 의견 : 모사 제품보다 인식면이랄지 동작이 상당히 우수하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윤동수님 그리고 회의실 모습
 Q- 다음 제품으로의 라인업은 어떻게 될까요? 지금 나온 제품은 보급형인데 가격은 중급형 이상인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 A- 21.6인치 ,23.6인치, 27인치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구성할 예정입니다. (가격은 언급 안하셨습니다)

 Q- 체험기엔 장점만 언급해야 합니까? (웃음)
 A- 그렇지 않습니다. 정확하게 평가해 주시면 됩니다. 단, 제품을 쓰다가 단품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것이 마치 전체의 문제인 것 처럼 비춰지면 곤란합니다. 해당 제품이 문제있는 제품으로 체험단에 전달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 Q- 가장 중요한 문제인 서비스, 다나와에선 현재 무결점 모델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LCD가 아닌 LED모니터인 2420AL은 불량화소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예정입니까?
 A- 픽셀에 따른 AS규정은 추후 확인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중에 답변이 온 바에 따르면 현재 판매되는 모델 자체가 무결점이기 때문에 단 한개의 불량화소가 발견되더라도 무상제품 교체가 가능하다고 전해주셨습니다.)
 
♥ 구매타겟층에 대한 평가
 
앞서 3부에 걸쳐 살펴본대로 TG삼보 TGL-2420AL은 LCD보다 뛰어난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구매 계층과 이유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해보려고 합니다.

 직장인들의 로망 24인치 모니터
얇은 두께 덕에 가뜩이나 비좁은 책상의 공간여유를 확보할 수 있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영역이 늘어나 효율성이 증대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공부도 영화감상에도 부족함이 없는 학생용
우수한 시야각은 방안에 누워 책상 위에 있는 모니터를 보는데 무리가 없게 만들며 동영상 강좌나 영화를 이질적이지 않은 화면으로 감상하게 만들어 줍니다.
 듀얼모니터를 활용하는 그래픽 디자이너
24인치 풀HD해상도를 가진 넓은 화면은 그래픽 작업의 능률을 높여줍니다. 특히, TG삼보 TGL-24240AL을 듀얼로 구성해 본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베젤이 얇아서 바로 옆에 두어도 갭이 크지 않아 경쟁 제품에 비해 듀얼 구성이 대단히 유리합니다.
 절대로 질 수 없다! 응답속도가 생명인 게이머용
응답속도가 빠른 강점이 FPS를 비롯한 빠른 화면전환이 필요한 게임들을 즐길 때 게이머로 하여금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집중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 가게에서 인테리어의 용도 그리고 자유로운 이동이 필요한 환경!
얇은 두께와 매우 가벼운 무게는 모니터의 배치를 어렵지 않게 만들고 디스플레이의 활용성이 LCD보다 훨씬 더 자유롭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체험기를 마치며…
 
부끄럽게..이런 임명장도 주셨다는..그러나 평가는 정확하게 하였습니다.
리뷰를 쓰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자되었지만 지금 이 시점에 후회되진 않는 건 TG삼보 TGL-2420AL이 그만한 대접을 받을 가치가 있는 제품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다른 제품과 비교할 수 없이 가볍고 눈이 피로하지 않는 선명한 LED화면이 가장 마음에 들었으며 개선된 시야각을 가져 명암비가 극명한 장면이 아닐 경우 누워서 영화를 보는데 지장이 없다는 사실도 좋았습니다. 2420AL의 출시는 LED모니터 시장의 본격적인 출발점이자 타사 제품들의 롤모델이 될 수 있는 큰 사건이라 생각하며 업무 효율의 향상과 더욱 현장감 있고 최신 게임과 영화를 보다 더 생생하게 관람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다는 게 필자의 결론입니다. 근 한달 간 모니터를 위한 기사를 작성하며 저 자신도 발전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제품 수령하던 날 내리던 눈…이젠 완연한 봄이네요. 내년 이맘 때 쯤엔 TG삼보 모니터의 달라진 위상을 기대해 봅니다.
부족한 체험기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SPEC.SPEC.
 
  
What’s Next?

 


 

0 0